KLI

국내 교육시설물 내진보강 가이드라인 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외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내에서는 경주지진(진도 5.4)과 포항지진(진도 5.8)이 발생하였으며, 지진으로 인해 내진설계가 미흡한 건축물이 피해를 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지진의 위험성과 내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있는 실정이다. 특히, 포항지진의 경우, 학생들이 주로 밀집되는 시설물인 교육시설물이 가장 많은 피해를 받았다. 이러한 원인은 교육시설물의 내진율은 36.7%로서, 전체 공공시설물의 내진율 62.3%와 대조하였을 경우,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는 교육시설물이 충분한 내진성능을 갖추지 못하였다는 뜻으로 추가적인 지진이 발생할 경우, 교육시설물 내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이 위협받게 된다. 따라서, 교육시설물의 내진 보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진보강 피해현황 및 연구동향을 고려하여, 국내외 기존 내진보강 가이드라인을 비교·분석하고 개선방안 제안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 지진동향 및 선행연구를 조사한다. 둘째, 교육시설물과 내진보강에 대한 국내의 실정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교육시설물과 내진보강의 개념을 정의한다. 셋째, 국내외 내진보강 가이드라인을 조사한다. 이때, 한국의 경우, 학교시설 내진성능 평가 및 내진보강 가이드라인 개발, 학교안전강화를 위한 내진성능통합 평가 모형 개발, 학교시설 내진성능평가 및 보강 매뉴얼. 미국의 경우, FEMA-547, FEMA E74. 일본의 경우, 학교시설 비구조요소 내진 가이드북 개정판을 조사하였다. 넷째, 국내외 내진보강 가이드라인을 구조요소와 비구조요소로 분류하여 비교·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내진보강 가이드라인 비교분석 결과를 통해, 국내 교육시설물 내진보강 가이드라인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구조요소 내진보강전략 세분화, 2) 비구조요소 분류체계에 대한 추가적인 사례조사 및 분석, 3) 사용자/전문가용 비구조요소 위험평가 체크리스트 개발연구를 국내 교육시설물 내진보강 가이드라인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의 노후화되거나 내진성능이 부족한 교육시설물의 내진보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국내 교육시설물 내진화 사업과 정부 정책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s)
이주형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교육시설물내진보강내진보강 가이드라인국내외 비교분석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49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68631
Alternative Author(s)
Lee Joo Hyeo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축공학전공
Advisor
손기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공학전공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Environmental Construction Engineering > 1. Theses (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