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한국 대중가요 가사에 나타난 사랑 유형에 관한 연구 -2000년~2019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사회의 변화와 시대에 따라 변해가는 사랑 유형의 특성을 잘 드러내는 대중가요 가사 분석은 그동안 연구된 바 없고, 이론적 배경을 근거한 체계적 분석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멜론 음원사이트를 주로 이용하는 젊은 세대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대중가요의 가사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사랑 유형의 특성과 시대별 사랑 유형 변화의 추이는 어떠한지 분석하여 현대의 사랑을 이해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멜론 음원사이트를 이용하여 2000년에서 2019년까지 20년간 상위 30위까지 해당하는 곡을 선정하여 총 600곡을 로버트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근거하여 분류하였다. 이에 사랑 주제로 분류된 295곡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분석으로는 주제별 분류, 사랑의 구성요소별 분류, 사랑의 유형별 분류로 나누었으며 Microsoft Excel 2016 프로그램을 통하여 양적 분석을 하였고 NVivo R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주제별 분류 결과, 사랑 295곡(49.2%), 이별 287곡(47.8%), 섹슈얼리티 138곡(23.0%), 그 밖의 기타는 70곡(11.7%)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295곡의 사랑 노래를 대상으로 NVivo R1 프로그램의 워드클라우드 기법을 통하여 대중가요에 나타난 사랑의 언어적 표현을 분석하였을 때 ‘love’, ‘baby’, ‘tell’, ‘사랑해’, ‘사랑을’, ‘girl’, ‘want’ 등의 사랑과 연결된 감정표현 단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로버트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바탕으로 사랑 유형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하고 NVivo R1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사랑의 구성요소 분류 결과는 친밀감 112곡(38.0%), 열정 193곡(65.4%), 헌신(결정) 124곡(42.0%)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사랑 유형별 분류 결과는 좋아함(열정과 헌신이 없는 상태의 친밀함)은 295곡 중 33곡(11.2%), 도취성 사랑(친밀함과 헌신이 없는 상태에서의 열정) 104곡(35.3%), 공허한 사랑(친밀감과 열정이 빠진 상태에서의 헌신) 41곡(13.9%), 낭만적 사랑(친밀감+열정) 34곡(11.5%), 우애적 사랑(친밀감+헌신) 29곡(9.8%), 얼빠진 사랑(열정+헌신) 38곡(12.9%), 성숙한 사랑(친밀감+열정+헌신) 16곡(5.4%)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대별 사랑 유형의 변화는 사랑의 세 가지 요소인, 친밀감과 열정과 헌신(결정) 요소를 2009년을 기준으로 하여 전후 10년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친밀감은 2000년대 초반과 2009년 이후 후반의 흐름에 대한 차이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열정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이며 2000년대 초반보다는 2009년 이후 후반으로 갈수록 높은 비율이 나타났으며, 헌신(결정)의 경우는 열정과 반대로 2000년대 초반에는 높으나 2009년 이후 후반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삼각형의 형태가 가장 균형 있고 완전한 사랑임을 나타내지만, 이번 연구 결과로 나타난 삼각형은 친밀감과 헌신(결정)보다 열정으로 많이 치우친 이상형과 불일치한 불균형의 삼각형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7가지 사랑의 유형 분석결과는 좋아함(친밀감)이나 공허한 사랑(헌신)의 요소보다는 열정만 있는 도취성 사랑이 다른 유형보다 높게 검출되었다. 이는 표현의 자유와 제작자들의 창작활동이 자유로워지고 그로 인해 대중가요 가사의 표현이 그 이전 세대들보다 풍부하고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여섯째, 헌신요소가 감소하는 것은 신뢰와 쾌락을 향한 개인의 자아 성찰과 양성평등, 젠더의 체계 변화와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그리고 사랑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과 성에 대한 인식이 유희와 쾌락으로 많이 치중되는 현상이 대중가요 가사에 반영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대중가요의 노래 가사는 시대를 반영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친밀성은 시대를 뛰어넘어 유지되나 200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쾌락과 유희적 비율이 높은 열정적 사랑에 치우치고 있다. 그리고 헌신의 특성이 줄어듦으로써 젊은 세대에 영향을 주어 결혼의 만혼과 이혼율 증가, 가족을 유지하는 사랑의 약화 등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노래 가사는 그 당시 대중의 사고방식이나 욕망, 정서 경험 등을 가사에 담아내기도 하며, 그 시대의 가치와 이념과 감정을 드러낸다. 사회 구성원들의 일상적인 경험이 그 안에 담겨있다는 점에서, 가사 내용의 변화를 통해 사회변동을 바라볼 수도 있다. 작사가의 작품에 담겨있는 친밀감, 열정, 헌신 등이 개인적인 창작물에 머물지 않고 대중의 사랑, 결혼 등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대중들은 가요를 들으며 연인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서로에 대한 책임감과 관계에 반영하기도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건강한 애정 관계, 결혼, 가족을 주제로 한 후속 연구에 활용되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대중가요, 사랑 유형, 사랑 유형의 특성, NVivo R1,
Author(s)
안미애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대중가요사랑유형사랑유형의 특성NVivo R1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73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64065
Alternative Author(s)
AN MI AE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Advisor
정민자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Child family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