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전자산업의 재해 특성 분석

Abstract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전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핵심산업인 전자산업은 일반적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제조업을 말하며, 다양한 기술과 산업이 복합적으로 얽혀있으며 2018년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의 33.2%를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하지만, 2007년 종사자의 백혈병 발병 사망, 2012년 구미 불산 누출, 2015년 및 2018년 유지보수 중 질식 사망 등 산업재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안전보건 관리방안 필요성이 대두되어 본 연구에서는 안전보건 관리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로 산업생태계 개념을 도입하여 전자산업을 분류하고 핵심 위험요인 도출을 위해 산업재해 발생현황 분석을 실시하였다.

정부부처 등 유관기관 보고서, 국내외 논문, 학회 발표집 등 문헌조사를 통해 산업안전보건 분야의 전자산업 산업생태계를 분류하였고 안전보건공단 산업재해 DB를 통해 산업재해 현황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심층 분석을 위해 R 패키지를 활용하여 워드클라우드, 토픽 모델링 등 텍스트 마이닝 분석기법을 통해 중대재해조사 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반도체 제조업 등 주요 전자산업과 원료·부품의 제조·납품 사업장 등 기타 전자산업 등 63,339개소를 전자산업 산업생태계 사업장으로 분류하였고, 최근 10년(‘10~‘19년)간 산업재해 발생현황 분석을 통해 질병사망자가 50~70%를 차지하고 주요 전자산업의 직업성 암이 최근 3년간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해 중대재해조사 보고서 141건에서 자주 반복되어 사용되는 단어들을 워드클라우드로 나타내어 화학물질 취급으로 인한 재해발생 위험과 관련된 결과를 발견하였고 8개의 주제로 토픽 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여 설비의 취급 및 유지보수 시 재해발생 위험 등 위험요인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산업생태계 분류 시 업종만 활용하였고, 관련 중대재해조사 보고서가 없어 질병에 대한 심층 분석을 실시하지 못한 한계점이 존재하며, 향후 직종, 생산품 등 세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자산업 산업생태계의 구체적인 분류, 직업성 암 발생 등 질병재해에 대한 원인 분석 및 세척, 유지보수 등 협력사에서 수행하는 고위험 작업 등에 대한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