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환자에서의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RFA (Radiofrequency ablation; 고주파열치료) 및 항암치료 병행요법의 장기 추적연구

Abstract

연구배경: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고주파열치료는 췌장 신생물 치료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췌장암 치료에 있어서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고주파열치료의 역할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절제가 불가능한 췌장암에서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고주파열치료의 생존 성적을 평가하고자 한다.

방법: 2016년 5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절제가 불가능한 22명의 췌장암 환자가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고주파열치료와 함께 후속 항암화학요법을 받았다. 전체생존기간 및 무진행생존기간을 포함한 생존 성적을 평가하였다.

결론: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고주파열치료는 절제 불가능한 췌장암에서 기술적으로 가능하며 안전한 치료로 생각된다. 전신 항암화학요법과 병합한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고주파열치료는 우수한 생존 결과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우수한 연구 결과에 대한 확인을 위해서는 대규모의 전향적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