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B/MITF 신호를 통한 진세노사이드 Rf 의 멜라닌생성 저해 효과

Abstract

Melanocyte에 존재하는 melanosome에서 멜라닌이 합성되고 이렇게 합성된 멜라닌은 피부와 모발의 색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멜라닌은 생리학적으로 자외선(UVR)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중요한 요소지만, 과도하게 생산되고 축적된 멜라닌은 염증 후 과색소침착, 흑색점, 주근깨, 기미 등의 색소질환을 일으킨다. 따라서 피부 장벽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melanin 생합성을 줄이는 것이 피부 미용과 피부 건강을 생각하는 cosmeceuticals의 목표였다.

UVR은 순차적으로 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 (cAMP), cAMP-dependent protein kinase (PKA), CREB을 활성화시켜 melanogenesis에 관여하는 MITF와 그 하위 유전자의 발현을 연속적으로 촉진시킨다. 여기서 우리는 진세노사이드 Rf 가 melanocyte 와 UV-irradiated ex vivo human skin에서 Forskolin (FSK) 또는 UV-stimulated melanogenesis를 현저하게 억제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Rf가 cellular tyrosinase activity 와 MITF, tyrosinase, Tyrps의 수준을 하향 조정하였으며, FSK 또는 CREB-regulated transcription coactivator 3 (CRTC3) 의 overexpression에 의해 증가된 MITF 프로모터 활동을 억제하였다. 그리고 FSK에 의해 유도된 p-CREB과 PKA activity의 증가가 Rf에 의해 완화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