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between tumor 18F-fluorodeoxyglucose metabolism and survival in women with estrogen receptor-positive, ERBB2-negative breast cancer

재료 및 방법: 이 연구는 유방암 환자들의 공개 및 임상 코호트 자료들을 이용한 다중 코호트 연구이다. 2019 년 5 월까지의 microarray expression이 포함된 공개 코호트 자료들은 미국과 일본에 위치한 3 개의 센터에서 수집되었다. 2007 년 11 월부터 2014 년 12 월까지의 서울 아산 병원 유방암 코호트 자료들 (아산 코호트)도 이 연구를 위해 수집되었다. 공개 및 아산 코호트 모두 anthracycline 기반의 수술 전 보조 화학 요법을 받은 유방암 여성 환자들이 이 연구에 포함되었다. 이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DRFS이다. 공개 코호트 자료에서 유방암에 대한12 개의 다중 유전자 점수 (18F-FDG signature점수 포함)를 계산하였고 아산 코호트 자료의 18F-FDG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 (PET)에서 유방암 병변들의 maximum standardized uptake value (maximum SUV)를 측정하였다. 추가적으로, 종양의 18F-FDG 대사와 18F-FDG signature 점수 사이의 상관 관계의 분석을 위해 18F-FDG PET 과 유전자 발현 프로파일을 모두 가진 폐암환자가 포함된 별도의 공개 코호트를 이 연구에 포함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