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노인 여성 천식에서 프로게스테론 유도 억제인자 (progesterone-induced blocking factor, PIBF)의 작용 기전 및 치료 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배경: 노인 여성 천식 환자들은 다른 천식 환자들에 비해서 높은 이환율과 사망률을 보이지만, 그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거의 없다. 프로게스테론유도 억제인자, 이하 PIBF는 프로게스테론에 의해 생산이 촉진되며 면역체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표: 폐경 후 여성 천식에서 PIBF 역할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방법: 우선 천식 환자와 건강 대조군의 혈청에서 PIBF를 측정하여 비교한다. 폐경과 PIBF의 부족이 천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 난소절제를 시행한 쥐와 PIBF 이종 쥐를 각각 사용하여 OVA 로 유도한 천식 모델을 구축하고 기도염증의 정도를 비교한다. PIBF의 치료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35kDa 재조합 PIBF를 천식을 유도한 쥐와 자연살해세포에 처리하여 본다.
결과: PIBF는 폐경 후 천식환자의 혈청에서 감소되어 있었다. 쥐의 OVA 유도 천식 모델에서 난소절제술을 시행한 경우와 PIBF 이종 쥐를 사용하였을 경우 각각에서 기도 염증이 심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5kDa 재조합 PIBF를 처리하였을 경우 난소절제술을 시행한 천식 유도 쥐의 기도염증과, K562 세포의 자연살해세포에 의한 용해가 억제되었다.
결론: PIBF는 기도염증이 프로게스테론-PIBF 경로에 의존적인 노인 여성 천식 환자에서 잠재적인 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천식에서 PIBF의 항염증 효과를 밝히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Author(s)
이지향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81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66021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조유숙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Language
eng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