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세포주에서 lactobacillus 균주 항암효과 규명 및 유효성 평가

Abstract

연구 목적: 고위험 비 근육 침습성 방광암 (non-muscle invasive bladder cancer, NMIBC)의 표준 치료법은 방광 종양의 경요도 절제술 및 Bacillus Calmette–Guerin (BCG) 방광 내 주입요법이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BCG가 부족한 문제가 있어 대체 요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었고 그 중 방광암에 대한 여러 연구에서 프로 바이오틱 박테리아 인 Lactobacillus의 항암 효과가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Lactobacillus rhamnosus (L. rhamnosus)와 Lactobacillus casei (L. casei)가 방광 종양 세포에 미치는 항암 효과를 알아보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