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소아 패혈성 쇼크환자에서 미토콘드리아 유전자 돌연변이에 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배경: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와 패혈증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패혈증환자에서 미토콘드리아 구조적 손상, 기능적 측면 또는 임상적 표현형에 초점을 맞춘 연구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패혈성 쇼크가 있는 소아 중환자에서 미토콘드리아 DNA (mtDNA) 유전자 돌연변이를 평가하는 것이다.
방법: 3차 의료기관의 소아 중환자실 (PICU)에 입원한 중증 패혈증 또는 패혈성 쇼크환자 13명이 전향적 관찰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전자 의무 기록을 검토하여 임상정보를 수집하였다. 전혈 샘플을 PICU 입원 24시간 이내에 수집하여 차세대 시퀀싱 (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사용하여 말초혈액단핵세포 (peripheral blood mononuclear cell) 분리, mtDNA 추출 및 mtDNA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mtDNA 분석은 13명의 환자 중 9명에서 돌연변이를 보였고, 전체적으로 27개의 점 돌연변이를 확인하였으며, 발견된 돌연변이들은 전자수송을 포함한 아데노신3인산 (adenosine triphosphate) 생성 및 과산화물 대사와 관련된 유전자 위치에 15개 (55.6 %)가 위치했다.
결론: 이 파일럿 연구에서는 패혈증 쇼크를 가진 소아 중환자에서 상당한 수의 mtDNA 점 돌연변이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돌연변이는 패혈증에서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에 대한 유망한 증거를 제공하고 추가적인 대규모 연구의 기초가 될 수 있다.
Author(s)
박준성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85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63591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박성종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Language
eng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