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장질환 환자에서 체질량지수에 따른 임상양상 및 예후 차이에 대한 연구

Abstract

배경: 비만의 유병률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염증성장질환의 유병률 또한 증가하고 있다. 염증성장질환은 일반적으로 영양실조 및 악액질과 관련이 있지만 비만과의 관련성은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비만 환자에서 염증성장질환의 특성과 예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서울아산병원에서 진료를 보고 추적한 IBD 환자 코호트 기록을 후향적으로 검토했다. 체질량 지수가 30 이상인 IBD 환자와 BMI가 30미만인 IBD 대조군의 임상양상과 예후를 비교하였다.

결론: 비만한 염증성장질환 환자의 임상양상 및 예후는 체질량 지수 30 이하의 염증성장질환 환자와 비교하여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