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고래관광의 발전방향

Abstract

본 연구는 울산 관광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하여 고래관광산업의 발전 방향 및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상공회의소의 서비스산업육성보고서 및 관광산업육성 보고서에 기초하여 단계별 연계형 고래관광을 제안하였다. 또한 포지셔닝 및 촉진 전략을 제시하고 저녁시간 대 휴식 공간 및 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