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기술을 이용한 고래 탐지 시스템

Abstract

2015년 장생포 고래문화 특구가 “한국대표관광 100선”에 선정되어, 장생포는 고래 관광 지로의 명성을 높일 수가 있게 되었으며, 고래바다여행선은 고래를 실제 바다에서 볼 수 있 는 유일한 수단이 되고 있다. 울산 고래 바다여행선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고래 발견 확률이 저조하여 큰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고래 를 발견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기 위하여 IT기술을 이용한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새로운 고래 탐지 시스템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