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자 중심 드론 비행 신고 관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드론 비행신고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다. 이 앱은 고래문화 관광 실무자 또는 관광객이 직접 만들 수 있다. 이 말은 SW 관계 당사자들의 필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하고 SW 유지관리가 적시에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고래문화 관광 실무자는 개발과정에서 드론 활용성 및 관련 제도를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SW중심 사회에서 관광 실무자가 관광용 SW의 생명주기에 어떻게 참여하고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타진한 사례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