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암각화의 座礁鯨 得鯨 활동에 관한 硏究 - 고래와 人間의 交流史로서 傳統 고래文化에 대한 解釋 -

Abstract

반구대 대곡리암각화가 물에 침수되는 문제 이상의 심각한 문제가 또 있다. 반구대암각화가 고래고기 食文化 경전이나 되는 듯한 고래사냥 일변도의 해석의 난무가 그것이다. 울산은 왜 고 래사랑 도시가 아닌 ‘고래고기사랑 도시’에서 그릇 방황하고 있을까? 그 책임은 학계에서 그동안 반구대암각화 자체를 大洋捕鯨 역사의 원형(原形)이나 되는 듯이 호도한데도 있다. 그러나 본 硏 究는 반구대암각화에 새겨진 어업 그림들은 大洋捕鯨이 아닌 연안에 좌초되어 온 좌초경(座礁鯨) 을 수동적으로 잡은 沿岸得鯨 활동이었다는 사실을 국제적인 여러 연안 고래사냥 방증들을 비교 하여 밝히려 한다. 우리나라 고래사냥 역사에서 그 역사적인 팩트는 능동적으로 고래사냥을 한 것이 아니라 수동적 고래사냥(Passive Whaling)이었다. 우리나라 전통고래문화에 대하여 특히 인 간과 고래가 상호 적대관계가 아니라 고래와 인간의 交互 交感의 交流史를 이어왔다는 새로운 해석은 반구대 암각화에 대한 기존 해석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울산지역을 ‘고래고기 사랑’ 도시가 아닌 세계 고래사랑의 메카로 인식시키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