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헌혈의 집 서비스 품질과 헌혈 동기가 헌혈 재참여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 영향으로 헌혈 가능 인구는 감소하고 있고,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평균수명은 연장되고 있으며, 백혈병과 만성질환자 증가 등의 인구 구조의 변화로 수혈 환자 수 및 수혈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개인주의에 의한 헌혈 동기 감소와 COVID-19와 같은 새로운 감염질환 출현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혈액 안전재고 5일분 확보 및 유지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수혈용 혈액 부족 현상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선행연구들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헌혈 서비스 품질, 마케팅믹스, 헌혈 동기 등 헌혈 촉진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였으며, 헌혈 가능 인구의 감소에 따른 헌혈 재참여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혈액 안전재고 5일분의 안정적인 유지를 위한 헌혈 촉진을 위해서는 생애 첫 헌혈자 확보도 중요하지만 헌혈 경험이 있는 헌혈자들을 한 번이라도 더 헌혈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신규 헌혈자원이 점점 감소되고 있는 환경과 장기적 관점에서 혈액 수급 안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헌혈 재참여를 하는 가족의 모습에서 자연스럽게 초회 헌혈을 유도할 수 있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에 위치하고 있는 헌혈의 집을 방문하는 헌혈 참여의 경험이 있는 헌혈자들을 대상으로 정의하고, 헌혈의 집 서비스 품질과 헌혈 참여 동기가 헌혈 재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헌혈의 집 서비스 품질과 헌혈 참여 동기가 헌혈 재참여에 미치는 영향이 헌혈 참여 횟수에 의해 어떻게 조절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실증 연구결과, 헌혈의 집 서비스 품질은 헌혈 재참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없다고 나타났고, 헌혈 동기 중 사회적 성취감과 지식적 동기는 헌혈 재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유형이익 추구는 헌혈 재참여에 유의한 영향이 없다고 나타났다. 또한, 헌혈 횟수의 조절 효과를 검증한 결과로는 종업원 서비스 품질, 지식적 동기 및 유형이익 추구와 헌혈 재참여 간의 관계에 헌혈 횟수의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물리적 서비스 환경 및 사회적 성취감은 헌혈 재참여 간의 관계에 헌혈 횟수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지식적 동기와 헌혈 재참여 간의 관계에 통계적인 조절 효과가 없지만 각각의 경로계수를 살펴보면, 헌혈 횟수가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지식적 동기가 헌혈 재참여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헌혈의 집 서비스 품질과 헌혈 동기 중 헌혈 재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수는 헌혈 동기라고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지식적 동기가 헌혈 재참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헌혈 과정, 안전성, 헌혈관련증상 및 조치방법, 헌혈 주기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은 헌혈에 대한 두려움을 배제하고 헌혈의 주기를 앞당기는 효과가 있으므로 헌혈자들에 대해 헌혈에 대한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느끼고 올바로 인식할 수 있는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헌혈 횟수에 따라 서비스 품질과 헌혈 동기가 헌혈 재참여에 미치는 영향도 차이가 발생되었으므로 헌혈 재참여 강화를 위한 실천 전략 수립 시 헌혈자들을 헌혈 횟수별로 차별화할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헌혈 촉진의 대상을 헌혈 재참여로 구체화하였고, 지식적 동기가 헌혈 재참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헌혈 횟수에 따라 헌혈자들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과 헌혈 동기가 헌혈 재참여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음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이론적 공헌이 있다고 할 수 있다.
Author(s)
박경선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서비스 품질헌혈 동기헌혈 재참여헌혈 참여 횟수헌혈의 집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03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00540
Alternative Author(s)
Park Gyeongse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Advisor
박주식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Business Administr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