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기술의 산업안전보건 적용현황에 관한 연구

Yun hui SEONG, Department of Safety and Health, University of Ulsan

The application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into real industrial fields are getting great attentions in recent years. More and more industrial practitioners and scientific researchers are conducting studies and trying to adopt the technologies into diverse industrial fiel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technologies such as big data, artificial intelligence and unmanned aerial vehicles and to provide decent application cases in order to facilitate graft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ary technologies onto the safety and health systems in Korea.

Based on the comprehensive reviews on literature, reports, and industrial cases, we found that big data technology has been used in industries for investigating work related disease. In addition, digital image technology and drone have been applied to establish safety system in construction industry. Lastly, some companies have tried to apply the technologies to build their own safety and health system.

Keywords : Big data, Smart sensor, Safety, Health, 4th industrial revolution|국문 요약;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산업안전보건 적용현황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안전보건전문학과

산업이 발달하고 국민들의 문화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안전과 보건에 대한 인간의 욕구는 계속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산업재해예방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최선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스마트센서(Smart sensor)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전에 따라 사회 각 분야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의 연구현황, 적용 및 적용연구 사례를 발굴·분석하여 노동자 생명과 건강 보호를 위해 과학기술의 올바른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현황 문헌조사는 국내 학술문헌 정보제공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연구논문, 학술대회 발표집, 정부기관 연구보고서 등의 현황을 키워드를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문헌조사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산업안전보건 관련 세미나 및 전시회, 전문가 면담 등을 통하여 현장조사를 병행하였다. 적용 및 적용추진 연구현황은 최근 연구보고서 및 세미나 자료 등을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데이터 마이닝을 활용한 근골격계질환 예측 모델 개발, 빅데이터 기반 직업코호트구축을 통한 질병 발생 연구, 스마트공장 노동자의 안전보건기준 설정, 화학물질 감지를 위한 스마트센서,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화학공장 중대결함 예측,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미래선도형 융합연구단사업 추진연구 등의 연구사례와 철강산업 스마트CCTV를 활용한 안전관리 사례, 건설현장 스마트안전관리 시스템, 조선해양 산업용 실시간 스마트 HSE 시스템, 굴뚝배출 대기오염물질 자동측정시스템 구축, 스마트빅보드를 활용한 재난관리 시스템 구축, 작업장 유해물질 상시모니터링 시스템 등 현장적용이 추진되는 사례를 발굴하였고 주요 사례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연구 및 사례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우수한 통신망 구축 인프라를 활용한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센서, 스마트CCTV 등을 산업안전보건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확대 되어야 하며 사업주 및 노동자가 스스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작업환경측정 등 기존 제도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반영시키는 등 전반적인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