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Non-HDL 입자 크기 분포별 두 가지 LDL 콜레스테롤 균질법의 추정평균회수율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배경: 저밀도 지단백(low-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 농도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판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LDL 콜레스테롤 측정은 전통적으로 Friedwald법이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 LDL 콜레스테롤을 직접 측정하는 균질(homogeneous)법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Wako법과 Roche법 두 가지 균질법간 측정값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입자크기에 따라 분류한 non-HDL의 각 분획에서 두 가지 균질법의 추정평균회수율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재료 및 방법: 2017년 4월에서 7월까지 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에 저밀도 지단백 분획검사가 의뢰된 355개의 검체를 Lipoprint LDL system (Quantimetrix, CA, USA)을 이용하여 지단백 입자의 크기에 따라 12개의 세부 분획(VLDL, IDLC, IDLB, IDLA, LDL 1-7, HDL)으로 분류하였다. 잔여검체에 대해Beckman coulter사의 AU5800과 Roche Diagnostics사의 Cobas8000으로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을 측정하였다. 각 지단백 분획의 콜레스테롤 농도는 Lipoprint로 측정한 각 지단백 분획의 분율에 총 콜레스테롤을 곱하여 구하였다. 총 콜레스테롤은 AU5800과 Cobas8000으로 측정한 값의 평균을 사용하였다. 각 분획에서 균질법의 추정평균회수율(recovery, %)은 Lipoprint에서 계산된 콜레스테롤 분율과 균질법의 콜레스테롤 추정값의 분율간의 회귀직석의 기울기로 정의하였다. 각 분획에서 균질법의 콜레스테롤 추정값은 균질법으로 측정한 LDL 콜레스테롤 농도에서 Lipoprint로 계산한 나머지 분획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빼어 계산하였다. 중성지방 농도 및 VLDL 분율과 Lipoprint에서 계산된 LDL 콜레스테롤 농도와 균질법으로 측정된 LDL 콜레스테롤 농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결과: Lipoprint에서 계산된 LDL 콜레스테롤 농도가 증가할수록 Wako법은 낮게 측정되는 반면, Roche법은 높게 측정되었다. Wako법과 Roche법을 비교하였을 때, 낮은 LDL 콜레스테롤 농도에서는 Wako법이 높게 측정되었으나 농도가 높아질수록 상대적으로 Roche가 높게 측정되었다. 각 분획별로 두 가지 균질법의 추정평균회수율을 보았을 때, IDL 분획에서는 Roche법의 추정평균회수율(79.6%)은 Wako법의 추정평균회수율(92.1%)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P < 0.01). IDLC 분획에서 Roche법의 추정평균회수율(53.7%)는 Wako법의 추정평균회수율 (89.7%)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으며(P < 0.01), IDLB 분획에서 Roche법의 추정평균회수율(55.5%)은 Wako법의 추정평균회수율(100.9%)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P < 0.001). IDLA 분획에서 Roche법의 추정평균회수율(94.9%)과 Wako법의 추정평균회수율(92.8%)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 = 0.880). LDL 분획에서 Roche법의 추정평균회수율(112.4%)은 Wako법의 추정평균회수율(90.1%)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 < 0.001). Large LDL 분획에서 Roche법의 추정평균회수율(104.9%)이 Wako법의 추정평균회수율(88.6%)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나, small LDL 분획에서는 Roche법의 추정평균회수율(106.3%)은 Wako법의 추정평균회수율 (y = 101.2%)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 0.511).

결론: 두가지 균질법은 지단백 분획에 따라 다른 추정평균회수율을 보였으며 중성지방 농도는 Wako법의 LDL 콜레스테롤에만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점들은 균질법간에 LDL콜레스테롤의 측정값에 차이가 나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균질법의 표준화를 위해 본 연구와 같이 Lipoprint를 이용하여 비교적 간편하게 균질법의 회수율을 평가하는 방법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김재력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균질법Lipoprint추정평균회수율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28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09040
Alternative Author(s)
Jaeryuk Kim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민원기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