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치료의 시상하부 에너지대사 조절 효과와 작용기전 연구

Abstract

목적: 니코티나마이드 아데닌 디뉴클레오타이드 (NAD)-의존적 탈아세틸화효소 SIRT1은 시상하부 뉴론의 기능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애 시상하부에서 충분한 NAD의 양은 에너지항상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인은 석사학위 과정 중 외부에서 NAD를 투여하여 시상하부 NAD양을 증가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NAD 투여가 먹이섭취 및 에너지대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외부에서 투여한 NAD가 시상하부로 들어가는 기전을 연구하였다.

방법: 시상하부 뉴런 세포에 NAD를 투여하거나 마우스의 뇌실과 복강 내로 NAD를 투여하고 세포 혹은 시상하부 NAD양이 증가하는지 관찰하였다. 그리고 NAD의 세포 혹은 시상하부로 유입에 gap junction protein 인 connexin 43이 관여하는지, CD73 5’ecto-nucelotidase이 관여하는지 연구하였다. 또한 정싱 마우스의 복강과 노실로 NAD를 투여 후 먹이섭취, 에너지대사 및 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NAD 투여가 시상하부 식욕 조절 신경펩타이드 발현과 전사활성에 미치는 양향을 관창하였다. 마지막으로 NAD에 의한 대사 조절 작용에 시상하부 sirtuin 특히 SIRT1 과 전사조절인자인 FOXO1이 관여하는지를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