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ethylene glycol) 곁사슬을 가진 투습 방수 수분산 폴리우레탄의 구조와 물성

Abstract

초록: Poly(ethylene glycol) (PEG) 사슬 말단에 두 개의 히드록실기를 가져 폴리우레탄 반응에 참여할 수 있는 PEG macromer를 합성하고, 이를 사용하여 PEG 곁사슬이 부착된 투습 방수 코팅 용 수분산 폴리우레탄을 제조하고 평가하였다. 즉, poly(tetramethylene glycol) 세그먼트 중 일부를 PEG macromer로 교체하는 경우 투습도와 방수능의 변화, 그리고 열적, 기계적, 물리적 성질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사슬연장제로 사용된 에틸렌디아민의 일부를 친수성을 가지면서 멜라민계 후가교제와 반응하여 가교를 형성할 수 있는 디메틸올프로판산으로 대체함에 따른 물성의 변화도 조사하였다. 또한, 수분산 폴리우레탄에 연한 촉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디이소시아네이트 성분인 4,4-methylene bis(isocyanatocyclohexane) 중 일부를 m-tetramethylxylylene diisocyanate로 교체하는 경우 수반되는 여러 가지 물성의 변화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