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의료인 간 의사소통이 환자안전풍토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간호사의 의료인 간 의사소통이 환자안전풍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환자안전풍토의 영향요인을 확인함으로써 환자안전풍토 구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일 종합병원 간호사 202명을 대상으로 2020년 3월 5일부터 3월 16일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Scheffé test 사후검정,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6. 환자안전풍토의 영향요인은 직종 간 상호이해(β=.294, p<.001), 근무 조 간 의사소통(β=.239, p=.001), 정확성(β=.208, p<.001), 의사소통교육 참여(β=.136, p=.012)였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46.7%였다.

이 연구를 토대로 환자안전풍토를 구축하기 위해 의료인 간 의사소통 향상이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직종 간 상호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표준화된 의사소통 도구를 사용한 의사소통교육 및 훈련과 조직적 차원의 정책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