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화 압입시험을 이용한 국부적 열처리 된 제품의 기계적 물성치의 신뢰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선진 자동차업계들은 자동차 부품의 소재비용 및 가공비용을 줄이면서 품질의 안정성과 고강도의 강성을 얻을 수 있는 기술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열처리를 통한 소재의 성능향상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며 생산제품의 국부적인 열처리를 통한 성능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국부적인 열처리 시, 품질확인을 위한 기계적 물성치 확인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물성치 확인을 위해 제품을 가공함으로써 제품에 손상을 입히고 크기와 형상에 따라 가공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계장화 압입시험을 통한 물성치 확인은 비파괴적이며 재료의 다양한 형상에 적용할 수 있어 품질검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한정적으로 사용되는 계장화 압입시험은 재료들의 많은 종류 및 특징과 특수한 상황에서의 변화에 비교할, 실질적인 데이터가 부족하다.

본 논문은 국부적인 열처리된 제품을 계장화 압입시험을 통해 인장강도를 확인하고 도출 된 값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규격화된 시험들과 측정값을 비교하였다. 선정된 시료에 국부적인 열처리를 진행하고 계장화 압입시험을 통해 열처리 전과 후의 인장강도 측정하여 강도의 변화율을 확인 하였고 일축인장강도 측정값과 비교를 통한 데이터의 신뢰성 확인 하였다. 또한 열처리부의 균질성과 열처리 범위를 조직적 분석과 규격화된 비커스 경도시험으로 계장화 압입시험의 인장강도와 비교함으로써 신뢰성을 확보하고 국부적 열처리와 같이 변형이나 개발된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유용성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