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증 및 중등도 폐고혈압이 생체 간이식의 임상 경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간경화 환자에게 중증의 폐동맥 고혈압이 동반되어 있을 경우 간이식은 금기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경증 및 중등도의 폐동맥 고혈압이 동반된 환자에게 생체 간이식을 할 경우 그 임상 경과 및 예후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증 및 중등도의 폐고혈압이 생체 간이식의 이식 성공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간이식 전 폐고혈압을 예측할 수 있는 위험인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007년부터 2016년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생체 간이식을 받은 1307명의 환자 (평균 연령 52세, 남성 71%)를 대상으로, 수술 전 후 폐동맥압 측정하였으며, 폐고혈압은 평균 폐동맥압 25mmHg 이상인 경우로 정의하였다. 생체 간이식 후 1년 간 이식 간의 생존 여부를 연구의 1차 종료점으로 설정하였고, 연구의 2차 종료점은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수술 후 30일 내 사망, 30일 내 이식 간부전, 재이식, 중환자실 재실 기간, 기계 호흡 이용 기간, 심폐 순환보조장치 사용, 지속적 신대체 요법의 적용)으로 설정하였다.

전체 코호트에서 Model for End-stage Liver Disease-Sodium (MELD-Na) 점수의 중앙값은 19점 이었고 (1-3 사분 범위, 14-27), 100명의 환자에서 폐고혈압이 발견되었다. 94명의 환자는 경증 폐고혈압 (평균 폐고혈압 25~35 mmHg) 에 해당되었으며, 6명의 환자는 중등도의 폐고혈압 (평균 폐고혈압 35~45 mmHg)에 해당하였다. 전체 코호트에서 1년간 이식 간부전은 94명 (7.2%)에서 발생하였으며, 폐동맥 고혈압을 갖은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낮은 1년 이식 간 생존 (86% 대 93.4%, log-rank P=0.005) 및 낮은 1년 생존률 (87% 대 93.6%, Log-rank P=0.011) 과 관련 있었다. 평균 폐동맥압은 1년 이식 간부전 (odds 비 1.05, 95% confidence interval 1.03-1.08, P=0.005) 및 입원 합병증 (odds 비 1.10, 95% confidence interval 1.08-1.12, p<0.001)의 높은 위험과 관련 있었다. 임상 지표에 더해 평균 폐동맥압을 고려하였을 때, 수술 후 입원 합병증이나 1년 이식 간부전의 예측력은 더욱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수술 전 평가 지표 중, 삼첨판막 역류 최대속도, 우심방 압력 상승, 빈혈, brain natriuretic peptide, MELD-Na score를 고려했을 때, 폐동맥 고혈압을 예측할 확률이 높아졌다. (Area under curve: 0.843)

경증 및 중등도 폐동맥 고혈압은 생체 간이식 후 입원 합병증 및 1년 이식 간 생존의 위험을 높이는 예후 인자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사망률에도 영향을 끼친다. 수술 중 측정한 평균 폐동맥압은 생체 간이식 후 초기 임상경과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Severe pulmonary hypertension (PHT) is a contraindication to liver transplantation (LT); however, the prognostic implication of mild to moderate PHT in living-donor LT (LDLT) is unknown.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linical value of mild to moderate PHT in predicting early outcomes after LDLT. The study cohort retrospectively included 1,307 patients with liver cirrhosis (mean age: 52.0±8.4 years; 71% men) who underwent LDLT between 2007 and 2016. PHT was defined as a mean pulmonary artery pressure (PAP) of ≥25 mmHg, measured just before surgery. The primary end point was graft failure within 1 year after LDLT, including re-transplantation or death from any cause. The secondary end points were in-hospital adverse events. In the overall cohort, the median Model for End-stage Liver Disease-Sodium (MELD-Na) score was 19 (interquartile range, 14–27), and 100 patients (7.7%) showed PHT, mild in 94 and moderate in 6. During 1-year follow-up, graft failure occurred in 94 patients (7.2%). Patients with PHT had lower 1-year graft survival (86% vs. 93.4%, log-rank p=0.005) and survival rates (87% vs. 93.6%, log-rank p=0.011). Mean PAP was associated with a high risk of in-hospital adverse events (odds ratio [OR], 1.10; 95% confidence interval [CI], 1.08–1.12; p<0.001) and 1-year graft failure (OR, 1.05; 95% CI, 1.03–1.08; p<0.001). Adding the mean PAP to the clinical risk model improved the risk prediction of in-hospital adverse events and 1-year graft failure. Elevated right atrial pressure, the maximal velocity of tricuspid regurgitation, anemia, elevated brain natriuretic peptide level, and MELD-Na score were predictive variables of PHT (area under the curve, 0.843). Mild to moderate PHT was associated with higher risks of in-hospital events and 1-year graft failure, including mortality after LDLT in patients with liver cirrhosis. Intraoperative mean PAP can help predict the early clinical outcomes after LD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