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간엽줄기세포 증식 조절에서 CIP2A의 역할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문 요약
중간엽 줄기세포는 다능성이며 신경 퇴행성 질환, 연골 손상, 파킨슨 병과 같은 많은 질병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한 세포 치료제로 널리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중간엽의 줄기세포는 계대배양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배양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기때문에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을 만큼의 건강한 세포를 다량 확보하기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MSC에 CIP2A 유전자를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의 개선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CIP2A는 암세포에서 높게 발현되는 PP2A의 내인성 저해제로 암세포에서 종양의 성장이나 악성에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전구세포에서도 발현되고 proliferation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다. MSC에서 CIP2A가 정상 세포보다 높게 발현하고, 계대 배양에 의해 감소한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CIP2A가 MSC의 proliferation에 관련이 있다고 가정하고 실험을 진행하였다.
CIP2A 저해제인 celastrol을 처리했을때 CIP2A의 발현이 감소하면서 proliferation의 감소와 함께 mTOR 관련 단백질과 CIP2A의 target gene의 감소를 확인할수 있었다. 반대로, 과다 발현 된 CIP2A는 proliferation을 증가시켜 CIP2A가 MSC의 proliferation에 관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in vivo와 in vitro migration assay를 통해 migration에도 관련이 있으며, 항염증반응과 혈관생성에 대한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CIP2A가 증가하면 proliferation뿐만 아니라 migration을 포함한 다양한 MSC의 양상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Author(s)
이슬기나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462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9234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의과학전공
Advisor
김승후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의과학전공
Language
eng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al Science > 1. Theses (Master)
Medical Engineer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