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견고한 복구 기법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사용자 계정 관리 서비스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블록체인 기반의 사용자 계정 관리 서비스는 사용자의 계정 정보와 계정의 자격 증명을 블록체인에 저장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기존의 사용자 계정 관리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격리된 인증 환경 또는 중앙 집중식 환경에서 발생하는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반 사용자 계정 관리 서비스에 등록된 사용자가 서비스에 액세스하기 위한 개인 ID를 분실한 경우에 사용자에 따라 치명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뢰성 있는 방법으로 사용자의 신원을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계정 정보에 대한 견고한 복구 기법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사용자 계정 관리 서비스인 R2ID의 개발에 대하여 기술한다. R2ID는 사용자의 계정 정보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관리하는 기본 기능 및 사용자가 자신의 ID를 분실할 경우 사용자의 계정 정보를 복원하기 위한 견고한 기법을 제공한다. R2ID는 개인 ID를 분실한 사용자의 명시적인 복구 신고 및 사용자가 미리 지정한 관계자를 이용하여 복구 과정을 진행하여 새로운 ID로 자신이 계정 정보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본 논문에서는 R2ID를 이더리움 기반의 여론조사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인증서비스 및 계정 복구 서비스가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Author(s)
이우건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8
Type
Dissertation
Keyword
블록체인이더리움DApp사용자 계정 관리 서비스계정 복구 서비스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479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7120
Alternative Author(s)
LEE WOOKU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전공
Advisor
이명준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공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