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관상동맥질환자의 자기효능감, 낙관성, 회복탄력성이 치료지시이행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배경: 국내 주요 사망 질환은 암에 이어 심혈관 질환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관상동맥질환은 치료 후에도 재발률이 높은 질환으로 15~50%의 환자에서 관상동맥중재술의 성공적인 치료 후 6개월 이내에 재협착과 전반적인 심질환이 발생한다. 관상동맥질환이 처음 발생했을 때의 사망률은 20~30%에 불과하지만 다시 재발하는 경우 사망률은 훨씬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치료지시이행은 관상동맥질환의 재발 예방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써,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동맥경화 진행의 악화를 억제한다. 낮은 치료지시이행은 급성심근경색이나 사망의 발생률을 3.8배나 더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대부분의 관상동맥질환자는 장기간에 의지를 가지고 관리해야한다는 점에서 치료지시이행을 실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갖게 되며 퇴원 후 시간이 흐를수록 치료지시 이행정도가 감소한다. 따라서 일생동안 관리를 해야 하는 관상동맥질환자의 치료지시이행을 높이는 연구가 필요하며, 자기효능감, 낙관성, 회복탄력성이 치료지시이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치료지시이행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간호 중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본 연구가 시도 되었다.

방법: A광역시 일개 J종합병원의 심장혈관센터에서 흉통으로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 받고 관상동맥질환을 처음 진단 받은 지 1개월~6개월 이내인 자 14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관상동맥질환자용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치료지시이행 도구와 낙관성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질병관련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낙관성, 회복탄력성, 치료지시이행의 차이는 t-test, ANOVA로 검정하였으며, ANOVA 분석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수는 사후 검정으로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자기효능감, 낙관성, 회복탄력성과 치료지시이행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으며, 치료지시이행의 예측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일반적 특성 중 퇴원 후 간병인이 없는 경우(57.76±10.44)보다 배우자(61.88±9.6) 및 자식, 친구, 기타(66.33±10.21) 돌봐줄 간병인이 있는 경우가 치료지시이행이 높았다. 질병관련 특성 중 흡연하지 않는 대상자(64.24±9.52) 및 금연(64.07±9.37), 비음주(63.74±9.46), 규칙적 운동(65.90±9.68)과 불규칙적 운동(59.79±9.04)을 하는 대상자가 흡연을 하는 대상자(56.18±9.17), 음주(59.58±10.22), 전혀 운동하지 않는 대상자(58.88±10.25) 보다 치료지시이행을 더 잘 하였다. 자기효능감(r=.695, p<.001), 낙관성(r=.434, p<.001), 회복탄력성(r=.616, p<.001)은 치료지시이행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음주(더미변수), 낙관성이 치료지시이행에 단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들 중 자기효능감이 치료지시이행을 48% 설명하였다.

결론: 퇴원 후 간병인이 없는 경우보다 배우자 및 자식, 친구, 기타 돌봐줄 간병인이 있는 경우가 치료지시이행이 높았고, 금연 및 금주, 운동을 하는 대상자가 치료지시이행을 더 잘 하였다. 또한, 자기효능감, 낙관성, 회복탄력성이 치료지시이행과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 자기효능감, 낙관성,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치료지시이행을 더 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치료지시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음주(무), 낙관성이 단계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 중 자기효능감이 가장 큰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이에 관상동맥질환자의 치료지시이행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간호중재 개발 시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주요어: 관상동맥질환, 자기효능감, 낙관성, 회복탄력성, 치료지시이행
Author(s)
정은선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관상동맥질환자기효능감낙관성회복탄력성치료지시이행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1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2921
Alternative Author(s)
JEONG, EUNSU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Advisor
이경숙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Nurs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