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소저체중출생아에서 모유를 통한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 예방 지침
- Abstract
- 서론
극소저체중출생아 (very low birth weight infant, VLBW infant) 들은 모유에 의한 거대세포바이러스 (cytomegalovirus, CMV) 감염의 고위험군이다. 대한민국과 같이 가임기 여성의 CMV 항체 양성률이 95% 이상으로 높게 보고되는 지역에서는 모유에 의한 CMV 감염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모유 전 처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VLBW 환아를 분만한 수유모의 모유 내 CMV 양성률 및 모유에 의한 CMV 감염률을 확인하고, 모유 전 처치 방법에 따른 CMV 감염률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 및 방법
2015년 4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서울아산병원과 해운대백병원에서 전향적 무작위 대조 연구를 시행하였다. 재태연령 32주 미만 또는 출생 체중 1,500g 미만의 입원 환아 중, 출생 후 1주일 이내 모유에서 CMV 양성 소견을 보인 환아들을 모유 전 처치 방법에 따라 세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냉동 그룹은 최소 3일 이상 섭씨 영하 20도에서 냉동된 모유를 수유하였고, 냉동 + 저온살균 그룹은 냉동 후 해동한 모유를 섭씨 62.5도에서 30분간 열 처리를 추가하였고, 냉동 + 고온살균 그룹은 냉동 후 해동한 모유를 섭씨 72도에서 5초간 열 처리를 시행한 후 수유하였다. 모유와 환아의 소변에서 주기적으로 CMV 배양 및 PCR 검사를 시행 하였으며, 환아들의 임상 경과 및 CMV 관련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총 158명의 환아가 연구에 참여하였고, 그룹별로는 냉동 41명, 냉동 + 저온살균 48명, 냉동 + 고온살균 69명이었다. 7명 (4.4%)의 환아에서 평균 생후 44일에 CMV 감염이 진단되었고, 2명 (1.3%)의 환아에서 CMV 감염과 연관된 증상이 발현되었다. 그룹별로 감염된 환아는 냉동 2명 (4.9%), 냉동 + 저온살균 4명 (8.3%), 냉동 + 고온살균 1명(1.4%) 이었다. 증상이 발현된 2명의 환아들은 그렇지 않은 감염 환아들에 비해 이른 시기에 진단되었고 (평균 생후 28.5일), 진단 당시 연령도 32주 미만으로 어린 연령이었으며, 모두 냉동 + 저온살균 그룹이었다. 감염된 환아 중 3명의 모유와 소변 또는 기관지폐포세척액의 CMV glycoprotein B 유전형이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CMV PCR 검사를 통해 확인한 모유 내 평균 CMV DNA 부하 값은 생후 3주에 최고 값을 보이고 이후 생후 2-3개월간 점차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각 환아의 모유 내 CMV DNA 분비 유형은 다양하였고, 일부에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다. 또한, 신선 모유 내 CMV DNA 부하는 냉동 및 살균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되었으나, CMV DNA 부하 값과 CMV 감염과의 상관 관계는 없었다.
결론
극소저체중출생아에서 모유에 의한 CMV 감염은 드물고 진행중인 질환이 없는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의 미숙아인 경우 감염에 걸리더라도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임상 경과를 보이므로, CMV 감염의 위험성에 대한 지나친 우려를 줄이고 더욱 더 적극적으로 모유 수유를 시행할 것을 권고한다.
다만, 증상을 동반한 CMV 감염의 위험이 큰 재태연령 28주 미만, 출생체중 1,000g 미만의 고위험군에서는 생후 4-6주간 또는 32주에 도달할 때까지 고온살균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한다.
- Author(s)
- 정미림
- Issued Date
- 2019
- Awarded Date
- 2020-02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극소저체중출생아; 모유;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 살균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33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4935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