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의 신장이식 임상성적과 관련인자들: 단일 기관 연구

Abstract

연구배경: 효과적인 면역억제제의 발달과 이들의 적용으로 근래의 신장이식의 임상성적은 향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신장이식성적과 이에 관련된 인자들에 대하여 보고하고자 한다.

방법: 1998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울산대학교병원에서는 총 354예 (생체 신이식 182예, 사체 신이식 172예)의 신장이식이 시행되었다. 저자는 신장이식환자들의 임상적 특성과 성적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여 환자 생존율과 이식신 생존율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들을 평가 하였다.

결론: 울산대학교병원에서 시행한 신장이식 성적은 상대적으로 높은 사체 신이식 비율에도 불구하고, 이식 신 생존율 및 환자 생존율 모두 국내외 타 기관에 비해 우수한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로 근래의 신장이식에서 단기간 성적뿐 아니라 장기간 성적 역시 향상된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