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하 중재적 방사선시술 시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행위 영향 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내시경하 중재적 방사선시술에 참여하는 내시경실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행위에 관련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서울특별시 및 6개의 광역시, 8개의 도 지역에 소재한 30개의 다 기관 내시경실에서 방사선 관련 업무를 시행하는 간호사 188명을 대상으로 2019년 3월 22일부터 2019년 4월 10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Scheffé 사후검정,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4. 방사선 방어 행위와 방사선 방어태도 r=.708(p=<.001), 자기효능감 r=.356(p=<.001), 안전문화 r=.326(p=<.001), 방사선 방어지식 r=.289(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5. 방사선 방어 행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방사선 방어태도와 안전문화이며, 방사선 방어 태도가 높을수록(β=0.63, p<.001), 안전 문화 수준이 높을수록(β=0.15, p=.013) 방사선 방어행위를 잘 이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사선 방어태도의 향상을 위해서는 방사선 및 방어 관리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는 의료 현장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갖춘 방사선 안전 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방사선 관계종사자의 의무교육 법제화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방사선 방어태도를 실천하기 위해서 업무량 조절 및 방어용구와 시설 확보 등 충분히 활용 가능한 방어 환경이 전제 되어야 하고 내시경실 방사선 방어관리 지침 구축 및 평가기준마련 등의 병원의 행정과 정부 측면에서의 접근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부서의 안전문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경영진, 리더, 간호사가 각자의 위치에서 안전에 대해 충분히 지각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공유하며 규정 및 절차를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타 직종과 함께 일하는 환경일수록 서로를 배려하며 적극적으로 Speak Up할 수 있고 서로의 안전행위에 대해 지지하고 격려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