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 환자의 불안과 우울이 감정표현불능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뇌전증 환자의 불안, 우울과 감정표현불능증의 관계를 파악하고, 감정표현불능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불안과 우울의 심리사회적 문제점을 개선하고 감정표현을 증가키시기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상관관계연구이다.

서울시 소재의 상급종합병원 신경과에서 뇌전증으로 치료받는 만 19세 이상 성인 뇌전증 환자 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2019년 11월 2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 Scheffé 사후검정,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감정표현불능증은 우울이 높을수록, 불안이 높을수록, 항경련제 사용량이 많아질수록, 뇌전증 중증도가 높아질수록 악화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에 긍정적 감정표현과 불안과 우울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뇌전증 질환에 대한 신체적 건강관리와 더불어 감정 및 신체 감각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관심과 노력이 필수적이다. 또한 우울과 불안을 개선시키고 감정에 대한 자각과 인식을 증가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하고 적용하여 감정표현불능증의 개선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