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뇌졸중환자의 레하바 훈련(Reha-bar)과 트레드밀 훈련의 보행, 균형 및 족저압 차이 분석
- Abstract
- 이 연구는 8주간의 레하바 훈련과 트레드밀 훈련을 실시하고 만성 뇌졸중 환자의 보행, 균형, 족저압에 대한 차이분석을 해보았다. 연구 대상자는 S재활요양병원에서 입원·외래치료를 받고 있는 만성 뇌졸중 환자 21명이었으며, 레하바 훈련군 11명, 트레드밀 훈련군 10명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시행하였다. 중재 전 time up and go(TUG), Berg balance scale(BBS), 정적 족저압, 동적 족저압을 측정하였고 8주간의 중재 후 같은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2(IBM, US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이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집단과 시기를 독립변수로한 반복이 있는 이원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또한 통계학적 유의수준(⍺)는 .05로 설정하였다. 만성뇌졸중 환자의 레하바 훈련과 트레드밀 훈련이 균형, 정적 족저압, 동적 족저압 차이 분석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행에서 TUG를 검정한 결과 트레드밀 훈련군에서 사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레하바 훈련군과 트레드밀 훈련군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균형에서 BBS를 검정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사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정적 족저압에서 트레드밀 훈련군 마비측의 정적 후족부 압력에서 사후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레하바(reha-bar) 훈련군도 마비측의 정적 표면적에서 사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동적 족저압의 레하바(reha-bar) 훈련군에서 마비측 발 표면적 사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레하바 훈련과 트레드밀 훈련군 간의 균형, 족저압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보행은 트레드밀 훈련군에서 효과가 있었고, 균형은 레하바 훈련군과 트레드밀 훈련군 모두 효과가 있었다. 정적 마비측 후족부 압력은 트레드밀 훈련군에서 효과가 있었고, 정적 마비측 발 표면적은 레하바 훈련군에서 효과가 있었다.동적 마비측 발 표면적은 레하바 훈련군에서 효과가 있었다. 레하바 훈련군과 트레드밀 훈련군 모두 균형, 족저압에 대한 효과의 차이는 없었다.
- Author(s)
- 최인혜
- Issued Date
- 2020
- Awarded Date
- 2020-08
- Type
- Dissertation
- Keyword
- 보행; 균형; 족저압; 트레드밀; 레하바; 뇌졸중
- URI
-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63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36796
- 공개 및 라이선스
-
- 파일 목록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