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내 성인 심정지 환자의 I-gel 삽입 대 기관 내 삽관의 결과 비교

Abstract

병원 밖 심정지 발생 환자에서 심폐소생술 중 성문위 기구 사용이 기관 내 삽관 보다 심폐소생술 후 생존율 및 신경학적 예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지만 병원 내 심정지 발생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병원 내 심정지 발생 원인의 대부분이 심장성인 경우가 많으므로, 성문위 기구의 사용이 기관 내 삽관보다 심장성 원인군에서 심폐소생술 후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영향을 주는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병원 내 발생한 성인 심정지 환자를 대상으로, 심정지 동안 초기 기도 관리 방법으로 성문위 기구 중 I-gel 삽입 대 기관 내 삽관 환자의 임상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심폐소생술 중 초기 기도 관리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병원 내 심정지 발생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중 초기 기도 관리 방법에 따라 임상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심폐소생술 후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후향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2016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일개 상급종합병원 일반 병동에 입원한 만 18세 이상의 성인 환자 중 병원 내 심정지가 발생하여 심폐소생술을 시행 받은 환자 1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심폐소생술 시행 중 초기 기도 관리 방법으로 I-gel 삽입한 군과 기관 내 삽관을 시행한 군으로 분류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병원 내 심정지 발생 성인 환자의 심폐소생술 중 초기 기관 내 삽관군이 초기 I-gel 삽입군에 비해 자발순환 회복률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심폐소생술 후 생존율은 초기 I-gel을 삽입할 수록, 여성일 수록, 목격된 심정지 일수록, 심폐소생술 지속 시간이 짧을 수록, 심정지 원인이 심장성일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병원 내 심정지 발생 성인 환자의 심폐소생술 중 초기 기도 관리 전략으로 기관 내 삽관을 시행하는 것이 자발순환 회복율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나, 심폐소생술 후 생존율을 높이는데 I-gel과 같은 성문위 기구의 사용이 빠르게 기도 유지 및 산소를 공급하여 보다 효율적인 심폐소생술 수행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국내에서 병원 내 심정지 발생 환자의 심폐소생술 중 초기 기도 관리 전략에 대한 비교 연구가 부족한 실정으로 본 연구 결과가 앞으로 이루어질 병원 내 심정지 발생 환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중 기도 관리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intubation (ETI) in adults with in-hospital cardiac arrest (IHCA).

Methods: Ret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of adult patients who had an IHCA from January 2016 to December 2019 performed at a tertiary hospital in Seoul, Korea. Patients were excluded that Do-not-resuscitation, intubated after ROSC, and who had an invasive airway in place at the time of cardiac arrest. Also, missing and overlap data were excluded. The primary outcome was survival at 28 day. Secondary outcomes included return of spontaneous circulation (ROSC), survival to hospital discharge (HD).

Conclusions: Among adults with in-hospital cardiac arrest, the initial ETI insertion was associated with higher ROSC than initial I-gel insertion. These findings suggest that endotracheal intubation may be considered as initial airway management in IH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