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마립간기 신라관(新羅冠)과 신라정치의 상관관계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문요약

마립간기 신라관(新羅冠)과 신라정치의 상관관계 연구

김정희


新羅冠은 마립간기라는 특정한 기간에 제작된 대관(帶冠)으로 동일한 형식의 금속제 관을 완성하지 못한 고구려·백제·가야와 달리 신라에서는 같은 형식의 관을 왕족을 비롯한 일정한 지배계층이 착용했다. 신라관이 가진 이러한 특성은 그 관을 탄생시킨 당대 신라 지배층들의 지배이념 및 사회·정치상을 반영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따라서 신라관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기원 및 장식 기법에 관한 연구 중심에서 벗어나 신라관의 정형화과정 및 의미를 신라정치의 변화라는 맥락에서 고찰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립간기 신라정치에 가장 큰 영향을 준 2가지 요인으로 고구려와의 관계 변화 및 김씨왕권의 강화에 주목하였다. 고구려와의 관계 변화에 따른 시기별 신라관의 변화와 그러한 변화를 주도한 김씨왕권의 강화를 중심으로 신라정치의 일면을 함께 고찰해 보았다. 이에 마립간기 신라관의 변화과정을 크게 3시기로 구분하고 각 시기별 신라관의 특징과 정치적인 배경 등을 시대별로 정리해 보았다.
첫 번째 시기에는 신라관이 처음 출현한 시기로써 고구려적인 양식의 신라관이 만들어졌다. 이는 마립간기를 성립시킨 김씨세력의 성장과 내물·실성마립간 시기 신라와 고구려와의 긴밀한 밀착관계와 관련이 있다. 김씨세력의 성장 배경에는 황금이 있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김알지신화에 반영되었으며 금관으로 상징되는 마립간기 황금문화의 배경이 되었다. 또한 고구려에 대한 과도한 의지 및 신라내부의 세력 다툼은 고구려에 대한 신라의 종속을 가속화시켜 고구려적인 신라관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두 번째 시기에는 고구려적인 색채를 벗어나 3단 수지형입식이라는 신라양식 신라관의 기본 뼈대를 갖추고 본격적으로 지방에 신라식 금동관을 하사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신라관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황남대총남분 출토 신라관들로 양식의 변화상을 한 눈에 짐작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신라관의 변화상은 이 시기에 추진된 눌지마립간의 자립화정책과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눌지마립간은 안으로는 분열된 김씨세력을 재결집 시키는 동시에 유력 지방세력 및 박씨집단의 지지를 이끌어내는 등 김씨 왕권강화를 가속화시켜나가고, 밖으로는 백제와 나제동맹을 체결하여 장수왕의 남하정책에 대항하여 신라의 자립화를 이룩해 나갔다.
세 번째 시기에는 3개의 직각수지형입식에 2개의 엇가지형입식을 갖춘 신라금관이 만들어져 신라관의 정형이 완성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구려와 결별한 신라가 고구려와의 전쟁대비를 위해 전시체제를 운영하면서 각종 개혁의 단행이 이루어졌다. 특히 시조사당 친사 및 신궁설치와 같은 제의행사들은 김씨 왕권을 더욱 강화시켰다. 필자는 소지마립간대에 나타나는 신궁설치를 비롯한 빈번한 제의행위들에 집중하여 제의와 관련된 금관의 기능을 추정하면서 신라관에 표현된 도상들이 실은 김알지 신화를 표현해 놓은 것으로 이해하였다. 따라서 종래의 ‘녹각형 입식’에 대한 견해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신라관의 전체적인 변화 흐름 속에서 이해하려고 하였다. 신라금관은 각종 제의 시에 착용되어 김씨왕권의 정체성 및 우월함을 나타냄과 동시에 마립간 초기 고구려의 종속국가로 전락했던 신라가 이제 고구려와 맞설 수 있는 당당한 국가로 성장했음을 드러낸 매우 정치적인 관이었다.
본 논문은 시기별 신라관의 변화과정을 통해 이러한 정치적인 요인 및 변화가 신라관의 발달과정에 영향을 주어 신라관이 담아내고자 하는 내용이 달라졌고, 그에 따른 관의 형식 또한 달라졌음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신라관은 마립간 시기의 정치적인 요구들을 시기마다 잘 반영하였을 뿐 아니라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여 그 기능을 충분히 감당한 매우 정치적인 관임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는 신라관에 관한 종래의 양식위주의 미시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신라정치라는 좀 더 거시적인 틀에서 신라관을 이해할 수 있게 하여 신라관의 양식 및 의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마립간, 신라관, 신라금관, 금동관, 마립간기 신라정치, 내물, 실성, 눌지, 자비, 소지, 박제상, 금동관의 지방사여, 황남대총, 서봉총 금관, 김알지 신화, 신궁, 김씨족단, 마립간기 대외관계.
Author(s)
김정희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신라관신라금관신라금동관마립간기 신라정치신궁제의 정치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65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78868
Alternative Author(s)
Kim, Jeong Hee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역사.문화학전공
Advisor
전호태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역사.문화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Korean History & Cultural Studies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