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배관망 관리 시스템 대시보드 개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매년 노후화된 배관으로 인해 배관 관련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산업에 이용되는 노후화된 배관은 산업사고를 일으키는 위험한 요소이다. 배관 사고의 원인으로는 외부 또는 내부 결함으로 인한 가스 누출, 부식으로 인한 노화, 인적 자원으로 인한 실수, 주변 환경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된다. 또한, 현장에서는 사고가 발생하기 직전까지 사고를 알아보지 못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해당 부위만을 부분적으로 보수하거나,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으며, 배관의 건전성 진단도 체계적이지 못한 설정이다. 국내에 노후화된 배관이 많은 만큼 점차적으로 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배관 폭발이나 가스 누출로 화재 폭발 및 인명사고 발생 시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잠재위험을 지니 있어 배관 진단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배관의 이상상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배관망 관리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화면을 사용자의 시각적인 가독성과 이해력을 높여주는 대시보드로 개발할 것을 제안 한다. 비상상황이나 이상치를 빠르게 인지하고 반응하도록 하는 작업형 모니터링 대시보드를 설계하고 배관 기반의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서 시각화 라이브러리인 D3.js를 이용하여 시각화 차트를 구현한다. 위험 매트릭스를 통해서 최종 위험을 판단하고 지도를 통해서 위험한 지역을 시스템에 표시 할 수 있게 한다. 배관구역, 운전정보, 위험성관리, 작업관리, 이상상태현황, 원콜관리, 안전현황 기능을 표준 웹 개발 언어인 HTML5와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시스템에 개발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인 서포터 벡터 머신을 이용한 학습을 통해서 배관 이상상태를 구별할 있게 한다. 유니티로 만들어진 3D 모델링을 통해서 사용자가 직관적이게 확인할 수 있게 하며 자바스크립트를 통해서 3D 모델링의 상태를 다룬다. 이는 배관망 관리 시스템 대시보드를 개발함으로서 배관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면 배관 안전관리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Author(s)
이상민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8
Type
Dissertation
Keyword
대시보드배관망 관리 시스템모니터링D3.js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69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24778
Alternative Author(s)
Lee SangMi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Advisor
김종면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