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생태학적 접근에 따른 그릿(Grit)의 영향요인 탐색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 유기체, 가정, 학습환경을 중심으로 -
Abstract
국문 초록

인간은 환경과 맥락적으로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 성장한다는 Bronfenbrenner 가 제안한 인간발달의 생태학적 체계이론(The Ecological System of Human Development Theory)의 관점에서 역동적 시기에 있는 청소년 유기체를 중심으로 태어 날 때 부여 받은 성격5요인의 신경증(Neuroticism), 외향성(Extroversion), 개방성 (Openness), 친화성(Agreeable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을 포함하여 미시체계 (micro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system)로 분류하고 있는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미시체계 환경에 속하는 가정의 환경적 변인이 되는 부모-자녀관계 요인, 가정의 경제적 요인, 문화적 요인, 부모의 양육태도 요인 및 학습환 경의 변인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풍토, 학급풍토, 또래관계의 질 등을 중심으로 그릿 (Grit)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그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 라고 할 수 있다. 환경이나 신체적 조건 등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어떤 학생은 초기에 정한 목표를 쉽 게 포기를 하는 반면 어떤 학생은 기어이 목표를 이루어 내는데 대한 차이점은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 라는 의문에서부터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초기에 정한 목표를 끝까지 이루어 낼 수 있는 능력은 재능이나 지능이 아니라 그릿 (Grit)이 목표를 이루어 내게 한다는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따라 그릿은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는지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그릿이 재능이나 지능 보다 더 중요한 성공의 변인으로 인지되고 있음은 선행연구들에 의하여 확인되고 있다. 미국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성공의 원인은 특별한 재능이나 지능(IQ) 때문이 아니라 그릿(Grit)이 높았을 뿐이었다는 것이다. 비인지적 요인인 그릿의 구성요인으로서는 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노력하기에 따 라 변화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Growth mindset), 실패를 겪었음에도 좌절하지 않고 다 시 일어설 수 있다는 회복탄력성(Resilience), 외부적으로 동기가 주어져서 피동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여 자발적으로 목표를 성취하려는 내재동기 (Intrinsic Motivation),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이루려는 끈기(Tenacity) 등을 포 함하고 있다. 또한 그릿은 마라톤 경기에 비유할 수 있을 것 같다. 목표를 향해 체력의 한계에도 굴하지 않고 완주할 수 있는 정신력이 그릿과 유사한 면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와 같은 지능과 재능 이상으로 성공의 예측 변인이 되는 그릿을 Bronfenbrenner의 생태 학적 체계환경의 이론적 틀 안에서 그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 를 도출(deduction)하여 울산광역시 교육청 관내 남, 여 고등학교 1학년 학생 600여명을 대상으로 리커드(Likert)척도에 의한 자기보고형 설문을 실시하였다.

첫째, 유기체 변인으로서 성격5요인의 신경증,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 등은 청소 년의 그릿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가정의 환경적 변인이 되는 부모-자녀관계, 경제적 요인, 가족문화, 부모-양육태도 등은 청소년의 그릿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습의 환경적 변인 중 학교풍토, 학급풍토, 또래관계는 청소년의 그릿에 어떤 영 향을 미치는가?

이상과 같이 제기된 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된 자기보고형 설문은 먼저 SPSS WIN 21.0에 의한 연구대상 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파악을 위한 빈도, 백분율을 확 인하였다. 다음으로 각 요인별 신뢰도 측정을 위한 Cronbach’s a 값을 산출하였으며 주 요 변인에 대한 상관관계의 정도를 확인하게 되었다. 또한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 ii -

인 성별(male • female) 및 가정의 월 소득, 부모의 최종학력, 학교성적에 따른 그릿의 차이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T 검증, F 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 며 유기체 변인과 가정의 환경적 변인, 학습환경의 변인은 그릿의 성장과 실제적으로 어 떻게 관련되는지 알아보기 위한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태어나면서부터 부여 받은 유기체 변인의 성격5요인 중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 등은 그릿과 정적 상관관계가 성립하였으며 신경증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가정의 환경적 변인의 하위 요인인 부모-자녀관계, 경제적 요인 가족-문화, 부모양육태도 등은 그릿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부모-자녀관계 및 부모의 양육태도 는 청소년의 그릿의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셋째, 학습환경 변인의 하위 요인 중 학교풍토, 학급풍토 및 또래관계의 질은 그릿과 유 의한 상관관계가 성립된다. 자율적이고 교육적인 학교풍토와 자발성과 친밀성이 높은 학급풍토, 긍정적인 또래관계의 질은 그릿의 척도를 한층 높게 유도한다.

역동적 시기에 있는 청소년 자신, 즉 유기체는 성별, 나이, 기질 등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중 본 연구에 포함된 Costa & McCea가 제시한 성격5요인은 그 릿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성실성은 그릿과 높은 정적상관을 보여줌으로써 성실성이 그릿과 유사한 면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신경증의 경우는 그릿과 부적상관관계를 보여줌으로써 그릿이 미래의 성공을 예 측하는 변인이 된다고 보았을 때 신경증은 성공을 저해하는, 즉 그릿을 낮게 유지시키는 성격의 일부가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미시체계에 속하는 가정의 환경적 변인과 그 릿과의 상관관계는 부모-자녀관계 및 가정의 경제적 요인, 문화적 요인 등이 비교적 그 릿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으며 부모의 양육태도는 그릿과 높은 정적 상관관 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됨으로써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는 자녀의 성공에도 중요한 교육적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 학습환경 변인이 되는 학교풍토, 학급풍토 및 또래관계의 질 등도 그릿과 정적 상관관 계를 보임으로서 학교생활의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바람직한 또 래관계는 그릿과 상당히 높은 수준의 정적 상관관계를 보임으로서 대상 학생들이 미래의 성공을 위해서는 또래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다시 한 번 새롭게 인식하 였다고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 외에도 그동안 수행된 그릿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독립 변인 및 매개 변인에 국한되었다고 한다면 본 연구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격5요인 및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환경의 미시체계 중 가정의 환경적 변인 이 되는 부모-자녀관계 요인, 경제적 요인, 문화적 요인, 부모의 양육태도 요인과 학습환 경 변인으로서 학교풍토, 학급풍토, 또래관계의 질 등이 그릿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하여 독립변인으로 상정하였으며 다양한 생태학적 체계환경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추측 되는 그릿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그 상관관계를 탐색해보려고 했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미를 둘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생태학적 체계이론, 그릿, 성격5요인, 가정환경, 또래관계, 학습환경
Author(s)
조명수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2
Type
Dissertation
Keyword
Grit생태학적 체계이론성격5요인가정환경부모 양육태도학습환경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713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1091
Alternative Author(s)
Cho Myung Soo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Advisor
최현주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ounseling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