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에너지 효율성과 내화물 품질을 고려한 내화물 건조공법 개발 및 표준화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석유화학 및 제철산업의 고온, 급격한 온도변화, 고 유동 장치 등의 작업공정에 필수적으로 설치되는 내화물의 건조작업에 관한 것이다.

내화물은 다양한 내화골재로 구성되어지며 이를 배합하기 위해서는 물이 혼합되어진다. 혼합되어진 물과 결정수분을 급속한 온도 구배가 아닌 적절한 온도 구배를 주어 제거하여 내화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가열속도가 높아 수증기 발생속도가 수증기 탈출속도보다 빠르면 수증기가 외벽과 시공체 사이에 체류되어 압력이 상승하고 시공체의 강도를 상회하면 파괴 비산되어진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 비산을 방지하면서 건조시키기 위해 가열에 의한 수증기의 발생속도와 탈출속도의 균형과 수증기압과 재료의 강도 균형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기존 엔지니어의 현장 감각으로만 이루어진 내화물 건조작업을 기존 현장 Data와 시뮬레이션 값을 비교 정리하여 다양한 반응기의 크기를 고려한 효율적인 내화물 건조작업을 표준화함으로써 내화물 품질향상과 비용을 절약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