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산업안전보건교육의 교육효과 및 교육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사업 운영을 위해 현 산업안전보건교육의 교육효과 및 교육만족도 등의 성과를 이론적으로 분석·검증하고 이를 통해 안전보건관계자의 전문역량향상을 위한 교육체계 구축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이용된 자료는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교육원의 교육생 300명의 설문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여 교육성과 기대일치, 교육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교육성과에 대한 지각된 가치(기대일치)가 학습자의 교육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자고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회귀분석을 통해 기술적 통계처리와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크론바하 알파 신뢰계수는 교육성과 기대가치(0.804), 교육품질 만족도(0.905), 그리고 행동의도(0.756)등으로 0.7이상으로 높게 나타나 측정도구의 신뢰성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원 친절/편의시설 만족도의 신뢰계수는 0.498로 나타나 응답자들 간의 동일 질문에 대하여 다르게 느끼는 측면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성과 기대일치, 교육만족도(교육품질과 직원 친절/편의시설), 행동의도 간의 가설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는 교육성과 기대가치는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만족도(교육품질, 직원친절/편의시설)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성과 기대가치는 행동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교육성과 기대가치가 교육만족도(교육품질, 직원친절/편의시설)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 만족도(교육품질, 직원친절/편의시설)가 다시 행동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육성과 기대일치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가 더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육성과 기대일치가 직접적으로 행동의도(재참여 의향 및 타인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지만, 교육만족도를 통해서(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습자 개개인의 기대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에 대한 지각된 가치를 높여서 교육만족도 및 재참여/타인추천 등의 교육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Author(s)
우용하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산업안전보건교육교육효과교육만족도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744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2754
Alternative Author(s)
Yong-Ha Woo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안전보건전문학과
Advisor
정기효
장길상
김재균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안전보건전문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Studies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