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생활양식별 차전문점의 실내이미지 선호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최근 커피 뿐 만아니라 다양한 기호음료가 현대인들에게 소비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차는 건강식품으로 인식되면서 웰빙붐과 함께 소비량이 점차 증가되고 있다. 소비량 증가 뿐 만아니라 음용하는 차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차전문가인 티소믈리에도 양성되고 있지만 커피전문점과 같이 차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차전문점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증가하는 차수요에 대비하여 상업공간으로서 차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을 연구하는 것은 차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고객방문을 유도하며 경영자의 수익을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므로 소비자가 찾아오는 매력적인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공간의 계획단계부터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차전문점의 잠재고객 특성과 차음용행태, 생활양식, 이용동기에 따라 선호하는 실내이미지는 어떠한지를 형용사 어휘를 통해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차전문점 잠재고객의 생활양식 특성에 따른 실내이미지를 선호를 알아보고 차전문점의 디자인계획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20대 이상의 성인남녀 2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내용은 조사대상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차음용특성, 이용동기, 생활양식, 선호하는 실내이미지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차전문점 잠재고객은 기혼의 중장년 여성이 많으며 대학교졸업 이상의 교육을 받은 사무직이나 전문직인 경우가 많았다. 이들이 차를 마시는 때는 휴식 중 보다는 업무 중, 모임의 활동 중, 기타 모임 시 등 원활한 집단 활동을 위해 마시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차를 혼자 마시기보다는 누군가와 함께 마시는 경우가 많았는데 차음용은 대화나 사교의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들은 차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은 있었지만 주로 차를 마시는 공간은 자택이나 사무실임에 비추어 볼 때 차음용은 차전문점을 이용하는 경우보다 응답자의 주요 생활공간에서 음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차를 마시는 이유는 자택에서 휴식의 여유를 배가시키거나 사무실에서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잠재고객이 공간의 인테리어 이미지를 결정하는 실내구성요소는 공간이 주는 전반적인 색채라고 응답한 경우가 많았는데 가구선택이나 배치나 조명, 마감재료 등의 선택에서 전반적인 색채 계획을 고려함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차전문점의 이용 동기를 살펴보면 잠재고객은 유행보다는 다양한 차를 접할 수 있다는 전문점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으며 더불어 휴식이나 원활한 모임의 공간을 기대하고 있었다. 사교 등을 위한 모임의 장소로 이용하거나 공부· 휴식· 업무 등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기 위해 차전문점을 이용하는 경우는 비슷한 수준이었다. 이들의 생활양식은 우월 과시적이기 보다는 성취 활동적이고 성실한 자기개발중심의 실용적인 측면이 강하게 나타났다.
셋째, 잠재고객이 비교적 두드러지게 선호하는 실내이미지는 부드러운, 자연적인, 곡선인, 따뜻한, 동양적인, 고급스러운, 감성적인, 단순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이미지의 요인별 성향으로는 은은한 분위기의 선호성향이 두드러졌으며 고상한, 내추럴, 소박한, 단아한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잠재고객의 생활양식별 선호하는 실내이미지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과 어울리기를 즐기며 활동적이면서도 한가한 시간에는 홀로 사색을 즐기는 소확행추구형은 고상하고 은은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도시보다는 전원생활을 선호하며 건강을 중시하는 생활중시형은 고상한, 은은한, 내추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남에게 보여지는 것이 중요하며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고 유행에 민감한 집단인 자기만족형은 은은한, 내추럴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집단 모두 부드럽고, 따뜻하며, 자연적이고 곡선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으며 차이점은 소확행추구형의 경우 차분하고 동양적이며 감성적인 이미지, 생활중시형의 경우 밝고 동양적인 이미지, 자기만족형의 경우 고급스럽고 단순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각 집단에 속한 잠재고객의 집단별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실내이미지가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차전문점의 공간을 계획함에 있어 잠재고객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 차음용 특성, 이용 동기는 실내이미지 선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고객의 실내이미지의 선호를 파악하는데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공간의 전반적인 색채이며 실내이미지의 선호는 잠재고객의 생활양식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잠재고객이 선호하는 실내이미지를 바탕으로 차전문점의 색채를 계획하고 어떤 생활양식 집단의 사람을 방문하게 할 것이냐에 따라 공간의 실내이미지를 반영한다면 공간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소확행추구형과 같이 20~30대의 학생이나 젊은 직장인이 많고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집단일 경우 차응용 음료를 선호하여 차메뉴의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혼자 또는 연인과 함께 차를 마시는 경우가 많으므로 1~2인의 방문에 대응한 공간구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실내이미지는 은은한 이미지 요인을 바탕으로 동양적이며 감성적인 차분한 이미지의 실내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활중시형과 같이 차를 좋아하고 차의 맛을 중요시하는 중장년의 집단일 경우 차음용 횟수가 많고 가족이나 각종모임으로 차를 마시는 경우가 많으므로 4인 이상의 방문에 대응한 공간의 구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차를 즐겨 마시는 집단이며 차전문점의 방문 횟수도 많고 자택에서 차를 마시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들을 위한 차나 차도구 등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공간과 동선을 계획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경우 실내이미지는 은은한 이미지 요인을 바탕으로 밝고 동양적인 이미지의 실내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만족형과 같이 자영업이나 전문직의 비율이 높고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의 경우 업무중이나 각종모임에서 차를 마시는 경우가 많았고 사무실에서 주로 차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이미지는 은은한 이미지 요인을 바탕으로 단순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실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차전문점의 실내디자인 계획단계의 실내이미지 설정에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려 된다. 하지만 조사대상지역이 울산에 한정되는 점과 잠재고객이 실내이미지를 형용사 어휘만으로 응답해야한다는 한계가 있다. 잠재고객이 높은 선호도를 보인 실내이미지의 형용사 어휘와 실제 공간의 구성요소를 일치시키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이를 보완하여 차전문점의 실내이미지에 대한 선호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보다 구체적인 실내디자인 지침을 위한 폭넓은 조사 및 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이수아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차전문점생활양식잠재고객이용 동기실내이미지 선호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77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24853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주거환경학전공
Advisor
김선중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주거환경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Residence & Environment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