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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럭 운반용 바지 계류시스템의 초기 장력 선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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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과거에는 고정된 설비와 공간의 제약 속에서 선박을 건조하였지만 오늘날에는 기존시설의 제약을 극복하고 설비의 증축과 발달된 선박기술로 인해 선박건조량이 증가하며 대형화되었고 그로 인해 선박에 선적하는 블럭 역시 대형화로 제작되고 있다. 이렇게 제작된 대형화된 블럭은 바지선에 선적 후 해상 운송하여 납품하게 되는데. 항내에 계류되어 있는 바지선에 대형화된 블럭을 선적 하는 동안 생길 수 있는 순간의 사고는 블럭 제작에 소요된 수 개월의 제작 시간과 비용의 손해를 불러오고 나아가 프로젝트 공정작업에 차질을 발생시킨다. 그러기에 계류 중인 바지선의 계류라인 안전성의 해석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중견 조선소에서 많이 사용하는 블록 운반용 바지선 3기를 선정하여 계류에 사용되는 계류라인의 안전성을 KR, GL Noble Denton 표준서를 기준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먼저 바지선의 계류라인에 초기 장력(Pre-tension)을 적용하여 미적용시와 비교한 후 이를 바탕으로 바지선에 적용되는 계류라인 초기 장력(Pre-tension)의 필요성을 도출하며 마지막으로 바지선의 계류라인에 적용되는 초기 장력(Pre-tension)의 범위를 산정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어떠한 선적환경 조건이 주어진다 하더라도 바지선의 계류라인의 최적배치를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효과적인 바지선의 계류를 위한 방법을 찾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계류의 설계에서 계류라인의 내력 계산의 일환으로 계류 계산 프로그램 옵티무어(OPTIMOOR / TTI Software)을 이용하여 정적 해석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류라인의 초기 장력(Pre-tension)에 대한 적용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Author(s)
김진수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78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04444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자동차선박기술대학원 설계기술전공
Advisor
이주성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기술대학원 설계기술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Vehicle Technology > Desig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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