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수포자의 실태 분석 및 학생의 시점으로 해결방안 탐색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수학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현시대에 대비되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학습 포기와 인식문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의 실태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둘째, 수학을 포기하는 시점이 언제인가?
셋째,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을 줄이기 위하여 교사가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Ⅱ장에서는 국내에서 수포자 발생원인에 대한 연구와 유사한 연구인 수학불안, 수학학습부진아에 대하여 살펴보며, 국내·외 수포자와 관련된 조사를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2018년 대학에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앞서 설명한 내용의 요인들을 분류하여 수포자의 실태와 발생원인, 발생 시점, 해결방안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Ⅳ장과 Ⅴ장에서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는 이유는 다른 교과와 다른 특성을 가진 수학 교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만 노력에 대한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옴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없어지고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만이 남게 되어 수학을 포기한다.
둘째, 수학을 포기하는 시점은 수Ⅰ, 수Ⅱ 등 단원별로 나타남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단원에 대해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연구하여 수학을 포기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수학을 공부하면서 교사들에게 원하는 수업 방식은 대체로 1:1로 맞춤형 수업을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교사의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원하며, 꾸준한 격려로 이끌어 주길 원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수학을 공부할 때 가장 필요한 사람은 학원, 과외 교사로 나타났다. 이는 학원, 과외 교사가 학교교사와 달린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관심을 주기 때문에 수학을 공부할 때 가장 필요한 사람으로 말했다. 특히 학교교사의 부정적인 측면 때문에 더욱더 학원, 과외 교사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는 이러한 상황을 깨닫고 교직에 임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수학을 포기한 학생과 포기하지 않는 학생, 포기를 했는지 확실치 않는 학생들에 대한 수학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에 대한 평균을 비교한 결과 포기를 하지 않는 학생이 가장 높고 확실치 않는 학생, 포기한 학생 순으로 낮아지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수학을 포기한 학생들의 원인과 시점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 볼 수 있었지만, 시점에 대하여 각 단원 별로 어려워하는 부분에 대하여 수학 교과적인 특성을 세분화 하여 분석한 다음에 중요 요인들을 이용한 교수방법을 개발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학교현장의 교육이 좀더 학생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변화하여야함을 제언하였다.
Author(s)
고영준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수포자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79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7894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Advisor
추상목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