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위생 증진 활동에서 환자 참여에 대한 의료종사자의 인식

Abstract

손위생은 의료관련감염을 예방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손위생 수행 증진 활동에서 환자 참여는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전략이다. 새로운 전략을 적용하기 위해 손위생 증진 활동에서 환자 참여에 대한 의료종사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대상자 특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충청남도에 위치한 일 상급종합병원에서 근무 중인 의료종사자 300명을 대상으로 2019년 10월 8일부터 2019년 10월 25일까지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자가 보고형식으로 대상자 특성, 손위생에 대한 인식, 환자 참여에 대한 인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손위생 준수의 충실도에 대한 인식은 의사와 간호사, 의료기사와 의사 간의 인식에 차이가 있었고, 손위생 미준수 이유를 다중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너무 바빠서’라는 이유가 세 직종 모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손위생 수행 증진에서 환자 참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을 때 의사는 44.3%, 간호사는 39.6%, 의료 기사는 41.9%가 환자 참여 손위생 증진 활동을 지지한다고 하였다.

손위생 수행 증진에서 환자 참여 손위생 증진 활동을 지지하지 않는 이유로는 의사 65.9%, 간호사 67.8%, 의료기사 55.0%가 ‘환자와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봐’로 응답하였으며 이 항목에서는 세 직종에 간 차이가 없었다. 선호하는 환자 참여 방법을 조사하였을 때는 실제로 어떠한 환자 참여 방법도 원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의사 27.3%, 간호사 27.0%, 의료기사 29.3%가 입원환자의 주기적인 평가 방법을 선호하였고 직종 간 차이는 없었다. 또한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손위생 증진 활동에서 환자 참여 손위생 증진 활동에 대해 긍정적이었고 손위생을 증진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답한 경우, 환자 참여 손위생 증진 활동에 대해 긍정적이었다.

아직 손위생 증진 활동에 있어 환자 참여 손위생 증진 활동을 시행하지 않아 환자 참여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중립적이었다. 20대보다 50대 이상에서 환자 참

여 손위생 증진 활동에 대해 긍정적이었고 손위생을 증진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답한 경우에 환자 참여 손위생 증진 활동에 대해 동의였으므로 추후 전 연령대가 공감할 수 있는 환자 참여 프로그램 개발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환자 참여 손위생 증진 활동에 대해 지지하지 않는 이유로 환자와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항목이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므로 환자 참여의 주체자인 환자의 인식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