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우수복싱선수와 일반인의 손가락 길이비율과 스포츠 관련 인지기능의 차이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우수복싱선수와 일반인의
손가락 길이비율과 스포츠 관련
인지기능의 차이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지 덕 성

본 연구의 목적은 우수복싱선수들의 손가락 길이비율과 스포츠 관련 인지기능이 일반인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지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자는 우수복싱선수 64명과 일반인 60명이었고, 우수복싱선수는 전 현직 국가대표나, 전국시합 우승 5회 이상의 경력을 가진 오른손잡이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U대학교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Institutional Review Board)의 승인을 받은 뒤, 각 팀 감독과 코치에게 설명회를 열어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실험 동의를 구한 뒤, 선수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자발적 참여를 원하는 선수들은 동의서에 서명한 뒤, 실험에 참여하였다.
스포츠관련 인지기능 측정을 위해 대상자들은 단순 반응 검사, 선택 반응 검사, 플랭커 검사, 선로 잇기 검사를 컴퓨터로 수행 하였고, 설계 유연성 검사는 설문지로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극에 대해 전신으로 반응하는 단순 전신 반응 검사를 수행하였다. 각 인지기능 검사는 정확률과 반응시간이 계산되었다. 손가락 길이비율 측정은 전용 스캐너와 포토샵 프로그램을 통하여 오른손과 왼손의 검지(2D)와 약지(4D)의 손가락길이를 측정한 뒤 검지길이를 약지길이로 나누어 손가락 길이비율을 계산하였다.
손가락 길이비율 분석 결과, 검지(2D)와 약지(4D)를 나눈 손가락 길이비율에서 오른손과 왼손 모두 복싱선수들이 일반인보다 길이비율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길이비율에 영향을 미친 검지와 약지의 길이를 구분하여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한 결과, 약지에서는 두 집단 간 유사한 값을, 검지에서는 복싱선수가 일반인보다 더 낮은 경향성을 보였다. 이것은 복싱선수들에게 나타난 짧은 손가락 길이비율은 약지보다는 검지의 영향일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즉 복싱선수들의 경우 일반인보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덜 받은 사람들인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 관련 인지기능 검사 분석결과, 선택 반응 검사에서 복싱선수들의 정확률이 일반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여러 개의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반응하는 정확성이 선수들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설계 유연성 검사에서는 주어진 시간 내에 세 가지 잇기를 완성하는 개수도 복싱선수들이 일반인보다 높아 복싱선수들의 설계유연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복싱종목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환경에 적절하고 빠르게 반응해야하는 과제를 전신을 사용해서 수행하는 과제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오랜 기간 복싱선수들이 해당 종목을 수련하는 과정에서 자극에 대한 정보처리속도와 설계 유연성이 향상된 결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복싱선수들은 일반인보다 오른손과 왼손 손가락 길이비율이 짧았고, 이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영향보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덜 받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손가락 길이비율은 선천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주로 받으므로, 복싱선수 조기선발의 지표 중 하나로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스포츠 관련 인지기능 검사에서는 복싱선수들이 일반인보다 자극에 대한 선택적 반응을 해야 하는 과제에서 더 높은 정확률을 보였고, 문제해결행동이나 금지반응을 종합한 설계 유연성이 일반인보다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복싱선수와 일반인의 차이가 나타난 스포츠 관련 인지기능의 유형은 선택반응 정확률과 설계 유연성이었다. 스포츠 관련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가외변인의 환경적 영향이 많은 만큼, 가외변인이 통제된 추가연구 수행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uthor(s)
지덕성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8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870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9040
Alternative Author(s)
Ji, Deok-su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Advisor
우민정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Physical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