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물놀이형 수경시설의 위생학적 안전성조사

Abstract

물놀이형 수경시설이란 수돗물, 지하수 등을 인위적으로 저장 및 순환하여 이용하는 분수, 연못, 폭포, 실개천 등의 인공시설물 중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이용자의 신체와 직접 접촉하여 물놀이를 하도록 설치하는 시설을 말한다. 물놀이형 수경시설은 접근성이 좋고 물놀이 안전사고의 위험이 적어 전국적으로 그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2016년 물놀이형 수경시설의 수질기준으로 대장균, pH, 탁도, 유리잔류염소(염소소독시만 적용) 항목을 적용하였으나, 주 이용자인 어린이들이 물놀이 용수를 입으로 받아 마시는 행위를 한다는 점과 그들의 면역력이 성인에 비해 미약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개정된 법률기준이 실제로 유효한지 아닌지에 대한 검토의 여지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놀이형 수경시설의 위생학적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경시설의 법적 기준항목 외에도 먹는물 항목을 추가 검사하여 울산지역 물놀이형 수경시설의 수질실태 파악 및 수경시설 이용자의 위생학적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