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고려한 전기도면 설계 방안 연구

2. 연구목적

기계·기구의 전기도면 설계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수정하기 위하여 인적·물적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오류가 발견되지 못할 경우에는 해당 결함으로 인하여 기계·기구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화재, 오작동 등으로 인한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위험 기계·기구 등에 대한 설계 및 제작단계에서의 인증심사를 통해 오류를 검증하고 있으나, 관련 법령 및 표준만으로는 실제 설계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적용순서, 방법 등을 파악할 수 없다. 안전상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는 전기도면의 설계순서 및 적용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설계 오류로 인한 손실 및 재해를 예방하고자 한다.

3. 연구내용

본 연구에서는 산업안전보건법과 고용노동부 고시, 관련 KS 표준에서 요구하는 각각의 안전에 관한 사항을 고려하여 전기도면을 설계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차단기, 전자접촉기, 부하의 순서로 설계를 하는 경우 다양한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부하의 특성 및 부하량을 먼저 파악한 후 차단기의 종류 및 정격용량 선택하고, 선택된 차단기의 정격용량 이상의 정격용량을 갖는 전장품을 선정함으로써 과부하, 누전 등에 관한 위험 발생 가능성을 차단한다. 또한 노이즈로 인한 오작동, 조작자의 조작 미숙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는 제어회로 설계 적용방안을 확인한다.

4. 연구결과

가. 동력회로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하의 특성에 따라 차단기의 종류와 정격용량을 올바르게 선정하여야 하며, 차단기가 선정된 이후에 전장품을 선정할 때에는 부하량이 아닌 선정된 차단기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누전차단기와 접지선 등이 주요 전장품이 올바르게 선정되어야 여러 가지 사고의 위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나. 제어회로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어용 절연 변압기를 통해 노이즈를 최소화 한 제어전원을 공급하여 의도치 않은 오작동을 방지하여야 한다. 비상정지회로, 정지회로 및 동작회로 등을 올바르게 설계하여야 사고에 대한 2차 피해 예방은 물론, 사고 자체를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