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 크로마토그래피-텐덤질량분석법을 이용한 혈장 부설판 농도 측정법 확립 및 평가

국문요약

배경: 부설판은 조혈성 줄기 세포 이식(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 HSCT) 이전에 전처치에 주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부설판은 혈중농도가 높을수록 약물의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성도 비례하여 증가한다. 따라서 정확한 혈중 약물 농도 측정을 위한 치료적 약물 모니터링(Therapeutic drug monitoring, TDM)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Liquid chromatography-tandem mass spectrometry(LC-MS/MS)를 이용하여 부설판의 혈중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확립하고 평가하였다.

방법: 내부표준물질은 Busulfan-2H8 를 사용하였고, 혈장에서 부설판은ACQUITY UPLC HSS T3 SB column 을 이용해서 분리하였다. 검사방법은 기존 문헌을 참고하여 재현성과 안정성이 가장 좋은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CLSI(Clinical and laboratory standards institute)의 지침에 기반하여 정밀도(Precision), 직선성(Linearity), 검출한계(Limit of detection), 정량한계(Limit of quantification), 잔효(Carry over), 생체시료효과(Matrix effect) 등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결과 : Retention time (RT)은 부설판의 경우 1.13분, IS는 1.12분이었다. multiple reaction monitoring(MRM)모드에서 부설판의 mass-to-charge(m/z) 변화는 264.1>151.1이었다. 검사 내, 검사 간 변이계수는 모두 3% 이하였다. 25-5,000 ng /mL 범위에서 우수한 직선성을 나타냈고, 회수율은 대부분 95-105% 였다. 검출한계 농도는 2.5 ng/mL이었고, 정량한계 농도는 25 ng/mL 이었다. 잔효%는 -0.02 % 로 허용가능 범위 내에 있었다. 생체시료효과 평균수치는 모두 3%이하였다.

결론 : LC-MS/MS를 이용한 부설판에 대한 본 검사법은 우수한 검사 수행능을 보여 임상 검사실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