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생존에 대한 호흡연동방사선치료의 영향

Abstract

연구목적: 호흡연동방사선치료를 빈번하게 시행하는 간암 및 폐암 세포를 배양하고, 호흡연동방사선조사를 시행해서, 암세포 생존에 대한 호흡연동방사선치료의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및 방법: 간암 세포(Huh7, Human hepatocellular carcinoma cells) 및 폐암 세포(A549, Human lung cancer cells)를 체외에서 배양하고, 0, 2, 5, 10 Gy의 방사선을 조사하였다. 각 조사선량에서 세 가지 조건(no-gating, gating (gating window 40%), gating (gating window 20%))의 호흡연동방사선을 조사하였고, cell viability assay와 clonogenic assay를 시행하였다. 각 조사선량에서 호흡연동방사선조사 여부에 따른 cell viability assay 및 clonogenic assay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증을 시행하였다. 실험 결과의 검증을 위해 두 차례 반복 실험을 시행하였다.

결론: Huh7, A549 세포에서 호흡연동방사선조사 여부에 따른 암세포 생존/사멸의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조건(다양한 세포, 세기조절방사선치료 기법 적용, 체내 실험 (in vivo) 등)에서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