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과 기업복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Abstract

기업복지란 기업이 근로자나 그 가족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실시하는 법정외 복지 를 가리키는데, 기업의 노동력 확보, 근로자의 생활안정 및 조직몰입도 증진, 노사관계 의 안정, 기업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해온 아산은 산업화 초기, 국가복지조차 미흡한 상황에서 기숙 사, 양호실, 식당 등 기업복지를 통해 근로자의 생활 안정에 기여했으며, 이후 노사화합 과 인재양성을 위해 당시로서는 선도적인 기업복지 프로그램을 현대그룹에 도입했다. 근로자 대상의 복지에 대한 아산의 철학과 정신은 지금까지도 현대중공업, 현대건설, 현대자동차 등의 기업복지 사례를 통해 그 유산을 확인할 수 있다. 향후에는 인구, 사회 및 기업 환경에 있어 급속한 변화가 예상되는 바, 예측 가능한 근로자의 문제와 욕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기업복지의 개발을 꾸준히 전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