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의 창조적 도전정신과 역발상의 한류 리더십

Abstract

기업가이기 이전에 시대정신의 개척자였던 아산의 치열한 삶과 생애 정신을 인문학적 창조성과 한류리더십으로 평가하기 위해 이 글은 다음 내용을 다룰 것이다. 우선, 제1절에서는 20세기를 살았던 아산의 도전적 삶을 21세기의 상징적 역사를 새긴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연관지워 살펴볼 것이다. 취임식에서 "Yes, we can"을 강조했던 오바마의 정치철학은 세기와 대륙을 넘어 아산 정신과 상당 부분 맥을 같이 한다. 오바마가 '한국을 배우자'고 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제2절에서는 아산의 생철학을 노동에 대한 그의 이해 속에서 살펴보겠다. 아산은 막노동, 농업노동, 상업노동, 공업노동 등 거의 모든 형태의 노동을 종합적으로 다 경험한 인물이다. 그에게 노동은 단순히 몸을 쓰고 일하는 고된 활동의 의미를 넘어, 자신을 깨닫에 하고 사회를 체험하며, 창업을 통해 자신의 땀을 민족과 국가의 발전 그리고 나아가 삶의 역능으로 고양시키는 변증법적인 지양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제3절에서는 아산의 '생각하고 계산하고 예측하는, 성능이 그다지 나쁘지 않은 머리'를 한번 들여다 볼 것이다. 그는 불가능에 도전한 '생각하는 불도저'였다. 이런 그의 머리를 창의성을 설명하는 비판적 사고 이론과 하버드대 교육심리학적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주장한 다중지능이론(multiple itelligence theory)을 끌어와 살펴볼 것이다. 제4절에서는 '현대'라는 고정된 메타포에 갇힌 '아산'이라는 텍스트를 해체하는 실험을 할 것이다. 다시 말해, 그의 정치철학과 역사의식이 이데올로기의 폐쇄성이나 체제의 경직성, 그리고 이론의 교조성을 훌쩍 뛰어넘어 얼마나 진보적이고 실천적인 진위적 실험정신에 기초하고 있는가를 사회 철학적 관점에서 설명해보겠다.

This paper analyses the spirit of Asna in the perspective of Humanities and reveals its characteristics as the first Korea Wave leadership in business field. For this purpose, this paper compares the life of Asna with the political initiative of U.S. Prsedent Barack Obama at chapter 1. Chapert 2 analyses the spirits of Asan in terms of Lebensphilosophy and shows the meanings of his labor in 3 categories. In Chapter 3, I will reveal the creativities of Asan withthe theory of Howard Gardner's multiple intelligence. Chapter 4 deals the avante garde spirit of Asan and explain his political progressiveness and experimental challenges in all sphe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