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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코너링 성능 향상을 위한 전륜 조향 제어 전략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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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the Active Front Steering Control Strategy for the Enhancement of the Vehicle Cornering Performanc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차량 코너링 성능 향상을 위한 능동 전륜 조향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 요레이트 기반 횡 제어기와는 달리, 새로운 상태변수(전/후륜 슬립각 차이)를 이용하여 타이어-노면 마찰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차별성을 가진다. 차량 최대 코너링 성능은 노면 마찰에 의해 물리적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어기 설계시 마찰 정보가 주어져야 하지만, 양산차에서 마찰정보를 측정/추정하기가 힘들다. 이런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노면 타입에 강건하고 제한 조건이 고려된 모델 예측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운전자 입력에 따라 변하는 타겟 상태변수를 정의하지 않고 설계된 제어기는 일정한 타겟 값을 추종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효과 및 유효성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되었다.
Author(s)
박기서한경석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민첩성모델예측제어능동 전륜 조향차량 횡 제어차량 슬립 제어
DOI
10.3795/KSME-A.2021.45.6.481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8869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793716&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C%B0%A8%EB%9F%89%20%EC%BD%94%EB%84%88%EB%A7%81%20%EC%84%B1%EB%8A%A5%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C%A0%84%EB%A5%9C%20%EC%A1%B0%ED%96%A5%20%EC%A0%9C%EC%96%B4%20%EC%A0%84%EB%9E%B5%20%EA%B0%9C%EB%B0%9C&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대한기계학회 논문집A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226-4873
Citation Volume
45
Citation Number
6
Citation Start Page
481
Citation End Page
488
Appears in Collections:
Engineering >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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