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차량 코너링 성능 향상을 위한 전륜 조향 제어 전략 개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the Active Front Steering Control Strategy for the Enhancement of the Vehicle Cornering Performanc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차량 코너링 성능 향상을 위한 능동 전륜 조향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 요레이트 기반 횡 제어기와는 달리, 새로운 상태변수(전/후륜 슬립각 차이)를 이용하여 타이어-노면 마찰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차별성을 가진다. 차량 최대 코너링 성능은 노면 마찰에 의해 물리적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어기 설계시 마찰 정보가 주어져야 하지만, 양산차에서 마찰정보를 측정/추정하기가 힘들다. 이런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노면 타입에 강건하고 제한 조건이 고려된 모델 예측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운전자 입력에 따라 변하는 타겟 상태변수를 정의하지 않고 설계된 제어기는 일정한 타겟 값을 추종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효과 및 유효성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되었다.
Author(s)
박기서한경석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민첩성모델예측제어능동 전륜 조향차량 횡 제어차량 슬립 제어
DOI
10.3795/KSME-A.2021.45.6.481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8869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rf_kci_oai_kci_go_kr_ARTI_9793716&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C%B0%A8%EB%9F%89%20%EC%BD%94%EB%84%88%EB%A7%81%20%EC%84%B1%EB%8A%A5%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C%A0%84%EB%A5%9C%20%EC%A1%B0%ED%96%A5%20%EC%A0%9C%EC%96%B4%20%EC%A0%84%EB%9E%B5%20%EA%B0%9C%EB%B0%9C&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대한기계학회 논문집A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226-4873
Citation Volume
45
Citation Number
6
Citation Start Page
481
Citation End Page
488
Appears in Collections:
Engineering >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