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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모듈 냉각 플레이트의 냉각 성능 예측을 위한 비정상 전산유동해석 및 실험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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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Unsteady Computational Flow Analysis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Prediction of Battery Module Cooling Plates
Abstract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자동차에서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별도의 냉각 장치를 필수적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냉각 플레이트를 이용한 수랭식 냉각방식을 연구하였다. 냉각 플레이트의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내부 유로 형상을 개선하였고 전산유동해석을 통해 성능을 예측하였다. 실험 결과와 비교를 위해 비정상 유동해석을 진행하였고 냉각 성능 비교는 입·출구 온도 차를 이용한 방열량을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전산해석을 통해 개선된 유로 형상이 11.47% 더 높은 방열량을 예측하였다. 실험을 통해 냉각 플레이트의 성능을 측정하고 전산해석 결과를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11.86%의 더 높은 방열량을 나타냈으며 전산유동해석과 5% 이내의 오차를 보였다.
Author(s)
박상환장경식조홍영정희석손성만
Issued Date
2021
Type
Article
Keyword
CFDBattery modulecooling plateheat transfer
DOI
10.3795/KSME-B.2021.45.7.389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8876
https://ulsan-primo.hosted.exlibrisgroup.com/primo-explore/fulldisplay?docid=TN_cdi_nurimedia_primary_NODE10571467&context=PC&vid=ULSAN&lang=ko_KR&search_scope=default_scope&adaptor=primo_central_multiple_fe&tab=default_tab&query=any,contains,%EB%B0%B0%ED%84%B0%EB%A6%AC%20%EB%AA%A8%EB%93%88%20%EB%83%89%EA%B0%81%20%ED%94%8C%EB%A0%88%EC%9D%B4%ED%8A%B8%EC%9D%98%20%EB%83%89%EA%B0%81%20%EC%84%B1%EB%8A%A5%20%EC%98%88%EC%B8%A1%EC%9D%84%20%EC%9C%84%ED%95%9C%20%EB%B9%84%EC%A0%95%EC%83%81%20%EC%A0%84%EC%82%B0%EC%9C%A0%EB%8F%99%ED%95%B4%EC%84%9D%20%EB%B0%8F%20%EC%8B%A4%ED%97%98%EC%A0%81%20%EC%97%B0%EA%B5%AC&offset=0&pcAvailability=true
Publisher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
Location
대한민국
Language
한국어
ISSN
1226-4881
Citation Volume
45
Citation Number
7
Citation Start Page
389
Citation End Page
396
Appears in Collections:
Engineering >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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