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미터파대역 V2X 통신 물리계층 주요 기술 및 연구 동향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밀리미터파대역의 물리적 특성을 먼저 살펴본다. 밀리미터파대역의 높은 경로 손실을 극복하기 위해 송수신기 간의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설명하고, V2X 통신 시스템에서의 초고신뢰/저지연 성능 보장을 위한 빔관리(Beam Management) 기술을 논한다. V2I, V2V, 협력주행을 위한 차량용 릴레이 통신 및 지능형 반사판(RIS; Reflected Intelligent Surface)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서의 V2X 통신을 위한 빔포밍 응용 기술 및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V2X 통신의 전망을 살펴본다.